오스카의 본명은 Oskar van Deventer로서 네덜란드가 낳은 세계적 퍼즐 디자이너입니다.

퍼즐러 갱의 개인적인 판단입니다만 현존하는 인물 중 최고의 퍼즐 디자이너입니다.
그가 디자인한 퍼즐은 손으로 셀 수가 없을 만큼 많습니다.

아래 사진 속 주인공이 그 유명한 오스카입니다.

오른쪽에 멋지게 생긴 사람이 저 퍼즐러갱입니다. 



그가 디자인한 퍼즐을 모아놓은 사이트가 있어 그 사이트를 아래에 스크린 캡쳐 해 보았습니다.


사이트 주소는 http://www.puzzlemaster.ca/browse/oskar/입니다.
위 사진에서 자세히 보면 여기에서 제시하는 것은 22개이군요.

그러나 오스카의 작품은 22개보다 많답니다.
아무래도 판매 사이트이다 보니까 현재 판매가 진행되는 것만 모아놓아서 22개만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나야마의 캐스트 퍼즐 중에도 오스카가 개발한 제품이 많습니다.
이미 위 사이트에서 제시되고 있습니다만 다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캐스트 키링(Cast Key Ring), 캐스트 디스크(Cast Disk), 캐스트 큐비(Cast Cuby), 캐스트 오기어(Cast O'gear), 캐스트 뢰프(Cast L'oeuf), 캐스트 듀엣(Cast Duet), 캐스트 체인(Cast Chain), 캐스트 넛케이스(Cast Nutcase), 캐스트 에쿠아(Cast Equa), 캐스트 마블(Cast Marble), 캐스트 H&H(Cast H&H)

그리고 하나야마의 캐스트 퍼즐이 아닌 것 중에도
오스카 키(Oskar Key, 절판), Tipover, Matchbox Puzzle, Oskar's Blocks, Writer's Block, Wurmm, Free the Key, Gear Cube, Minimal Twist, Planets, Brainstring, Oskar's Maze, Lucky Clover, Fairly Complicated, ConSlide, Simplicity, Bulbous Blob, 15 Holes of Golf, 4D, 8 Inch Bolt, 9 to 5, Basketball, Boston Subway, Bronco, Buffalo Nickel Puzzle, Candy Wrapper, Cubic Spirals, Four Knot, Free Willy, French Fries, Gear Head, Gilded Cage, Heptagram, Hurly Burly, Knot 6.3, Leaky Membrane, Magno Maze, Moby Maze, Monkey Business, Mysterians, Playground, Plugged Dice, Ring World, Rota Cubes, Rotten Apple, Snake Ball, Star Beams, Tanacube Too, Taxi, TriGears, Trisquare, Tube Maze, Turn Apart, Unscrambled 등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이루 많습니다.
(아 참고로 위 퍼즐 리스트는 오스카가 다른 퍼즐 작가와 공동으로 디자인한 작품들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오스카의 미로(Oskar's Maze)는 소장 퍼즐 소개 코너에서 간략하게 소개해 드린 적 있습니다.
그리고 미니멀 트위스트(Minimal Twist) 퍼즐은 맨 위의 오스카가 그의 손에 들고 있는 퍼즐입니다.

아래 사이트를 들어가 보시면 오스카가 디자인한 수많은 큐브를 보실수 있습니다.
퍼즐 판매 사이트이긴 하지만 오스카의 작품을 이해하는데 좋을 것 같아 주소를 알려드립니다.
http://www.shapeways.com/shops/oskarpuzzles
자세히 살펴보지는 않았지만 6개씩 15페이지면 90가지의 퍼즐을 디자인했다는 계산 결과가 나오는군요.
역시 대단하다는 말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퍼즐 월드 사이트에서도 그를 위한 별도의 전용 페이지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http://www.puzzleworld.org/PuzzleWorld/toc.asp?t=_des/ov001.htm&m=des/ov000.htm

퍼즐러 갱이 퍼즐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할 즈음
접하는 퍼즐마다 'Designed by Oskar'가 눈에 띄어서 Oskar가 도대체 누구일까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를 한번 뒤져 보았죠.
그랬더니 그가 직접 올린 동영상이 뜨더라구요.

아래 유튜브 사이트가 일종의 공식적 오스카의 유튜브 채널입니다.
아래 사이트 주소를 유튜브에 입력하면 오스카의 많은 퍼즐을 만날 수 있습니다.
http://www.youtube.com/user/OskarPuzzle
위 동영상을 보면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여러 구조의, 다양한 모양의 큐브도 무지 많이 개발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그가 연설하는 장면을 다른 사람이 찍어서 올리기도 했구요.
아래 유튜브 동영상을 참조하시지요.

자신이 설계한 Fairly Complicated라는 퍼즐을 설명하고 있는 장면입니다. 중간에 보면 자기의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잘 풀지 못하고 해답을 참조하고 있는 모습이 나옵니다.
천재적 퍼즐 작가, 퍼즐의 귀재 오스카도 우리네 일반인과 다를 것이 하나도 없어 보입니다.허허허


바로 위 동영상은 캐스트 마블(Cast Marble) 퍼즐을 공동 디자인한 Bram Cohen이 강의하는 장면입니다. 오스카는 보조 강사로 나와서 지원을 하고 있군요. 서서 강의하는 사람이 Bram Cohen, 오른쪽에 앉아서 도와주는 사람이 바로 오스카입니다.


위 동영상은 뉴질랜드의 시골 마을에 소박한 퍼즐 박물관을 만들어 개소식을 할 때 오스카가 초빙되어 연설하는 장면입니다. 첫 화면에서 선글래스를 낀 왼쪽에 있는 사람이 오스카입니다.

페이스북에 오스카 팬클럽도 개설되어 있습니다. http://www.facebook.com/group.php?gid=111818168870047

아울러 오스카는 자신의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는 분들은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스카의 개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oskarvandeventer.nl/

오스카는 현재 IPDC(국제 퍼즐 디자인 대회) 심사위원이기도 합니다. 

퍼즐러 갱이 오스카를 처음 만났을 때의 느낌은 생각보다 친절하고 부드럽다는 점입니다.
가까이 하기에는 왠지 다른 사람일 것 같다는 편견이 깨지는 순간이지요.

최근 오스카는 지적 재산권 부분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듯 했습니다.
물론 퍼즐 작가로서 응당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겠지요.
비공식적 자리에서 특정 국가를 지목하면서 상당한 불만을 표출하더군요.
그의 지적 재산권 관련해서 토론하는 장면과 강연하는 장면을 들어보려 했습니다만 자격 미달이라 입구에서 진행요원에게 제지당한 슬픈 기억이 있습니다.

암튼 오스카는 천재입니다.
현존하는 퍼즐 작가 중에서 상중의 상입니다요.

오늘도 해피 퍼즐링~~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퍼즐러 갱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Oskar 2011.02.16 11: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Nobuyuki Yoshigahara가 생전에 밝힌 내용 중에 세계 3대 퍼즐 작가는 Nobuyuki Yoshigahara, Oskar van Deventer, Bill Cutler라고 하였듯이 그는 젊은 나이에 많은 퍼즐 작가 중에서도 군계일학과도 같은 존재로 앞으로도 많은 퍼즐을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세계 3대 퍼즐 수집가는 Jerry Slocum, Nobuyuki Yoshigahara, Edward Hordern 이라고 합니다.
    특이하게도 Nobuyuki Yoshigahara는 양쪽 모두에 속하는 퍼즐계의 뛰어난 인물입니다.
    공식적으로 확정된 것이 아니라 그의 판단에 의한 내용이지만 이제 Nobuyuki Yoshigahara와 Edward Hordern의 사망으로 변동이 있게 되었고, 수집가에는 James Dalgety가 올랐으나, 그외 그의 빈자리를 차지하는 퍼즐 작가나 퍼즐 수집가는 누구다 라고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로 보편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Oskar van Deventer에 대하여는 어쩌면 한 세기에 나올까 말까 할 정도의 가장 천재적인 다작, 다능의 퍼즐 작가입니다. 더 놀라운 건 그는 전업 퍼즐 작가가 아니며 IT 쌍방향 통신 분야에서 많은 논문과 기술로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엔지니어라는 점입니다.

  2. Oskar 2011.03.11 23: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Oskar van Deventer 가 드디어 기네스북 월드 레코드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Erno Rubik 이 Rubik's Cube 를 선보인 이래로 기본형인 3X3X3 에서 2X2X2, 4X4X4, 5X5X5 등 많은 기본 변형 큐브가 발명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이 퍼즐의 최초 아이디어와 유사한 원형에 대하여는 Erno Rubik 보다 앞선 Larry Nichols 의 미국 특허, Frank Fox 의 영국 특허로 인해 Erno Rubik 은 국제 특허를 받지 못하고 헝가리에서만 특허를 받았으며 아직도 논란은 종결되지 않았으며, 단지 Erno Rubik 의 Magic Cube 가 많이 알려진 큐브이기 때문에 그의 큐브라는 뜻으로 Rubik's Cube 라 칭합니다)

    그런데, Oskar van Deventer 가 평소 존경하던 그리스의 Panagiotis Verdes 가 발명하였던 5x5x5, 6x6x6, 7X7X7, 9X9X9, 11X11X11 등의 큐브가 중국의 Leslie Le 에 의해 12X12X12 큐브로 그 기록이 깨지는 것에 자극받아 1,529 피스의 17X17X17 큐브를 발명하였고, 더 이상은 없다는 뜻으로 퍼즐 이름을 'Over The Top' 이라 명명하였습니다.
    이 큐브가 결국 최근에 기네스북 월드 레코드에 그의 이름과 함께 등재되었습니다. 퍼즐에 대한 모든 기록을 갈아치울 태세입니다.

    넘쳐나는 아이디어에 반해 시제품 생산을 위해 금속이나 목재 또는 플라스틱 퍼즐 제작에 조예가 깊은 퍼즐 제작자에게 부탁을 해야만 했던 과거에 비해 요즈음은 컴퓨터의 엔터키 하나만 누르면 똑같이 복제해 주는 3D 프린터가 그에게 날개를 달아준 것 같습니다.
    이제는 집에서 자신이 구상하는 퍼즐의 시제품을 쉽게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IPP30 의 Minimal Twist 가 그 한 예입니다.

  3. funs puzzle 2014.12.14 10: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이제 저도 오스카으ㅣ 기네스북을 갤 가능성이 있습나다.지금 3d프린터 보유중이고,설계는 끝났지만 재료가 부족해서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