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야말로 유러피언 목재 퍼즐의 귀재입니다.
유럽 중에서도 체코인입니다.

빈코는 애칭임과 동시에 그가 운영하는 퍼즐 회사의 이름입니다. 애칭은 Vinco 이며 회사 이름은 Vin&Co입니다.
빈코의 본래 이름은 Vaclav Osivac 입니다.

그는 1962년 9월에 체코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려서부터 스키 점프를 무척이나 좋아했다고 합니다.
그의 홈페이지를 들어가보면 아래와 같은 스키 관련한 사진과 글이 많습니다. 

 

그는 대칭적 기하 물체(Symmetric Geometric Shapes)에 관심이 많아서 퍼즐도 주로 대칭적 기하물체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그것도 아주 고급스럽고 아름다운 목재를 사용하면서 말이죠. 거의 예술품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의 작품 중에서 퍼즐러갱이 소장하고 있는 퍼즐 목록은 '하나의 예술작품이라 할 수 있는 빈코(Vinco) 퍼즐을 보시지요' 포스트와 '빈코(Vinco) 목재 퍼즐 해체 장면' 포스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가 만든 목재 퍼즐은 거의 대부분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있는 나무로 만든다고 합니다. 특히 자두나무를 주로 사용한다고 하는군요.

그의 홈페이지에는 자두 나무를 자르는 과정과 다듬는 과정에 대한 사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직접 나무를 자르고 가공하는 것을 보면 대단한 열정과 실력의 소유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는 1999년부터 목재 퍼즐에 흥미를 가지기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예전에 '인품이 하해와 같은 스튜어트 코핀 (Stewart Coffin)' 포스트에서 소개한 코핀의 작품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다고 하는군요.

아울러 그는 채워넣기 퍼즐(Packing Puzzle)에도 관심이 많다고 스스로 밝히고 있습니다.

그가 디자인하고 제작한 퍼즐은 무척이나 많습니다.
일일이 다 나열하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그래서 그의 작품을 리스트화한 사진을 보여드립니다. 

 

퍼즐 매스터(www.puzzlemaster.ca) 사이트에 들어가서 빈코가 디자인한 작품을 살펴보니 118개나 상품화되어 있더군요. 빈코가 디자인한 퍼즐 작품이 궁금한 분은 아래 사이트를 열람해 보기 바랍니다.

http://www.puzzlemaster.ca/browse/inventors/vaclav/all/

아래 동영상은 퍼즐러갱이 2011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PP 행사에 참석하여 빈코 퍼즐을 구매할 때 빈코가 직접 자신이 디자인하고 제작한 퍼즐의 해법을 보여주는 동영상입니다.

테이블 위에 빈코의 작품들이 많이 있는 것이 보이지요?
그리고 자신이 설계하고 만든 것임에도 불구하고 첫 스타트를 끊는 위치를 찾는데 한참 걸립니다.
그만큼 워낙 정교하게 잘 만들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당히 인간미가 넘치는 것을 느꼈습니다.
퍼즐에 대한 사랑, 그리고 퍼즐러에 대한 친절함이 가득하더군요.

오늘도 해피 퍼즐링!!

(위 모든 사진의 출처: http://www.vinco.cz/)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퍼즐러 갱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