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퍼즐러들

인품이 하해와 같은 스튜어트 코핀 (Stewart Coffin)

 

 

' The Nob Yoshigahara Award' 라는 상이 있습니다.
30년이 넘게 이어온 국제퍼즐파티 (IPP: International Puzzle Party) 에서 평생에 걸쳐 기계적 퍼즐에 공헌한 사람에게 부여하는 상입니다.
그런데 현재까지 딱 2명만이 이 특별 공로상을 받은 상태입니다.

이 상은 퍼즐을 디자인(Design) 함에 있어서 혁혁한 혁신(Innovation)이나 탁월함(Excellence)으로써 공헌을 했거나, 퍼즐을 제작(Make) 함에 있어서 뛰어난 장인 정신을 발휘했거나, 퍼즐 디자인이나 제작이나 히스토리와 관련한 저술을 통해 공헌을 했거나, 일반 대중에게 기계적 퍼즐을 전파하는데 큰 공헌을 한 사람에게 부여하는 상입니다.
IPP 참석자가 추천을 하고 심사위원회에서 결정을 합니다. 현재의 심사위원은 제리 슬로컴(Jerry Slocum), 닉 백스터(Nick Baxter), 프랑스 드 프르크트(Frans de Vreugd) 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이 상을 받은 2명은 바로 스튜어트 코핀(Stewart Coffin)과 아키오 카메이(Akio Kamei) 입니다. IPP 26에서 스튜어트 코핀이, IPP 27에서 아키오 카메이가 수상을 했습니다.
바로 스튜어트 코핀이 제 1회로 상을 받은 것이지요.
그만큼 스튜어트 코핀은 퍼즐계에 엄청난 공헌을 한 사람입니다.

아울러 스튜어트 코핀은 샘 로이드 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샘 로이드 상은 AGPC (Association of Game and Puzzle Colletors, 게임과 퍼즐 수집가 협회, 1985년 설립) 에서 게임과 퍼즐에 큰 공헌을 한 사람들에게 수여하는 상입니다. 즉, 기계적 퍼즐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사람, 디자인/개발/제조 등에 있어서 큰 공헌을 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입니다.
1998년에 Binary Arts(현 ThinkFun사)의 설립자인 Bill Ritchie,
2000년에 스튜어트 코핀,
2002년에 노부유키 요시가하라 (Nob Yoshigahara),
2006년에 제리 슬로컴 (Jerry Slocum) 이 이 상을 받았습니다. 

스튜어트 코핀은 기본적으로 퍼즐 제작자에 가깝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퍼즐 디자이너 (퍼즐 작가) 가 아니라는 소리는 아닙니다.
수많은 퍼즐을 디자인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퍼즐 제작자쪽에 더 무게를 두는 것은 그는 퍼즐 제작에 관한 노하우를 평생 동안 축적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이런 퍼즐 제작에 관한 노하우를 전격적으로 공개하는 수많은 책을 저술했습니다.

단지 제작 기술만 뛰어난 것이 아니라 퍼즐 관련한 연구와 학습에도 지대한 공헌을 한 것이죠.

그의 책을 읽어보면 엄청난 학습의 결과인 그의 내공에 놀라 자빠집니다.
그냥 쉽게 쓸 보통의 수준이 아니거든요.
금이요, 옥이요 모두 훌륭한 정보들만 모아놓았으면서도 체계적으로 방대한 양의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는 목재 퍼즐 (Wood Puzzle) 을 제작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그의 저술은 이미 예전에 포스팅한 'The Puzzling World of Polyhedral Dissections (Stewart T. Coffin, Oxford University Press)'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퍼즐계에 영원히 남을 불후의 명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00년에는 'The Sculptural Art That Comes Apart'라는 온라인판 책을 출간합니다 책이라기 보다는 자신이 디자인한 퍼즐의 일람표라고 하는 것이 맞을 수도 있습니다.
이 온라인 판에 관심이 있는 분은 http://www.johnrausch.com/puzzleworld/apart/apartint.htm 사이트를 참조하시지요. 스튜어트 코핀의 삶이 녹아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그가 디자인한 퍼즐은 140개 이상이라고 합니다. 그가 디자인한 작품이 너무 많기 때문에 디자인한 퍼즐에 별도의 넘버링 체계에 따라 번호를 매길 정도입니다.

스튜어트 코핀은 1968년부터 퍼즐을 만들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의 첫번째 퍼즐 작품은 바로 Hectix 입니다.

http://www.mrpuzzle.com.au/category67_1.htm 에서는 그의 코너를 특별히 마련해놓고 있습니다. 퍼즐 판매 사이트이다 보니 그가 디자인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여기서 판매하는 퍼즐들의 제작자는 스튜어트 코핀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스튜어트 코핀은 대부분의 자신의 작품을 자신이 스스로 제작했습니다. 그리고 상업화한 퍼즐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그가 디자인한 그의 작품들을 마음껏 제작하고 판매해도 된다고 합니다. 그의 승인을 받을 필요가 없다는 말이지요.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자유롭게 제작하고 판매해도 된다는 의미이지요.

그의 작품들은 모두 스튜어트 코핀 자신이 스스로 창조하고 디자인한 것이기는 하지만 이말은 부분적으로는 틀린 말이라고 합니다. 자신이 창조한 것이 아니라 수세기 동안 진화해온 아이디어들에 모두 기초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 오리진은 모두 어둠속으로 사라졌지만 말이죠.
그래서 그는 그의 저서도 인터넷 판으로 모두 누구에게나 공개하고 있습니다.
정말이지 멋진 분이라고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퍼즐러 갱의 놀이터인 퍼즐 월드에서도 특별히 스튜어트 코핀 (Stewart Coffin) 코너를 마련해 놓았습니다. (http://www.johnrausch.com/puzzleworld/toc.asp?t=_des/sc001.htm&m=des/sc000.htm)
여기에 있는 내용을 간략히 요약 서술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스튜어트 코핀은 Polyhedral Interlocking Puzzle 분야에 있어서 세계 최고의 퍼즐 디자이너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까지 140개 이상의 퍼즐을 디자인했다.
그 중의 극히 일부만이 플라스틱 재질을 활용하여 상업적 용도로 제작이 되었다. 그 중의 대표적인 것은 Hectix 이다. Hectix는 그의 Hexsticks를 원본으로 하는 플라스틱 버전의 퍼즐이다.
3M에서 제작했으며 라이센스도 1970년에 3M이 가지고 있다.

 Hectix_플라스틱 버전

 Hexsticks_나무 버전

십만개 이상이 제작되었으며, 복제본은 그 이상일 것이다. 이 퍼즐의 특허번호는 3721448이다. 그의 고유 넘버링 시스템에 의하면 25이고 Hexsticks는 25A 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빌 커틀러(Bill Cutler)가 1965년에 스튜어트 코핀과는 독립적으로 이 퍼즐을 이미 발견한 것이기도 하다. 이 퍼즐의 해법은 3가지가 있다고 한다.
그가 저술한 책인 'The Puzzling World of Polyhedral Dissections'는 인터락킹 퍼즐 분야에서 불후의 명작으로 꼽히기도 한다.
그는 매우 단순하면서도 아름다운 퍼즐을 디자인하여 놀라울만한 결과를 만들어낸다.)

그가 디자인한 퍼즐들을 좀더 선명한 사진으로 감상하시려면 다음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대적으로 선명한 퍼즐 사진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www.pacificpuzzleworks.com/22994

http://www.puzzle-place.com/wiki/Stewart_Coffin_Designs 사이트도 추천할 만합니다. 참고로 파란색으로 처리된 것만 사진과 내용이 올라가 있습니다.

이상은 지난 번에 포스팅한 Dino 미니 큐브의 스티커에 나타난 한 분이 바로 스튜어트 코핀이었다는 댓글을 읽고 그렇지 않아도 세계의 퍼즐러들 코너를 위해 미리 준비해 두었던 스튜어트 코핀 글을 바로 포스팅해 본 것입니다.

그 댓글에서는 스튜어트 코핀을 '미학적인 관점에서 Wood Puzzle 을 한 단계 발전시킨 Interlocking Puzzle 의 전설' 이라고 표현을 했더군요. 정말이지 정확한 표현인 것 같습니다.

오늘도 해피 퍼즐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