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즐 관련 도서

양휘산법(차종천 편, 교우사 간)

퍼즐러갱은 수학을 무지 싫어합니다. 그래서 고등학교때에도 수학이 싫어서 이과를 가지 않고 문과를 택했습니다.

그런데 퍼즐러갱이 수학 관련한 책을 구입했습니다.

퍼즐러갱이 이 책을 구입한 이유는 수학을 좋아해서가 아닙니다.

물론 짐작했겠지만 마방진 (Magic Square) 때문입니다.

예전에 '마방진 뒷 이야기 22: 양휘 (楊輝, Yang Hui) 의 4차 마방진' 포스트와 '마방진 뒷 이야기 23: 양휘 (楊輝, Yang Hui) 의 4차 마방진 조금 더....' 포스트에서 소개한 적이 있는 양휘산법과 양휘의 4차 마방진 내용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양휘산법은 13세기 후반 중국의 남송 시대에 저술되었습니다. 그러나 재미난 것 중의 하나는  중국에서는 양휘산법 원본을 찾을 수가 없다고 합니다. 멸실된 것이죠.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양휘산법을 그대로 출간한 것이 있는데 이것이 문헌상으로 실재하는 양휘산법이라고 합니다. 

 

편저자: 차종천
출판사: 교우사
출판일: 2006년 6월 26일

 

퍼즐러갱이 최근에 구입한 책이지만 여전히 초판 인쇄본입니다. 아무래도 내용이 대중적인 책이 아니기 때문에 거의 10여년 전의 책이 1쇄에 그치고(2쇄를 찍지 못하고) 지금까지 판매되고 있는 듯 합니다.

편저자인 차종천 교수의 이력을 살펴보았는데 고서 번역과는 거리가 있더군요. 아울러 수학과도 별 관련이 없어 보입니다.

차종천 교수는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를 수료한 뒤에 미국에서 사회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라고 합니다.

수학이나 고서 번역과는 전혀 관련이 없을 것 같은 분이 이런 어렵고도 심오한 수학 관련 고서를 편역했다는 것이 신기하게만 느껴집니다.

퍼즐러갱도 사실 고서를 읽고 해석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은 욕심이 무척 크답니다.
나중에 은퇴를 하게 되면 꼭 한번 해보고 싶습니다.

* 초안 만든 뒤에 알게 된 것입니다만 차종천 교수님은 현대사회통계학이라는 책도 저술했네요. 수학과 일정 부분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도 해피 퍼즐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