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에서는 양휘(楊輝, Yang Hui) 의 4차 마방진에서 매직 상수가 나오는 경우를 제시해 보고자 합니다.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마방진 뒷 이야기 22: 양휘 (楊輝, Yang Hui) 의 4차 마방진' 포스트 참조)

퍼즐러갱이 눈으로, 계산기로 확인한 것이므로 아래에서 제시하는 현상 말고도 더 많은 경우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날카로운 눈썰미를 기대해 봅니다.

양휘의 4차 마방진 중에서 화십육도(花十六圖)를 기준으로 해 보았습니다.
음도(陰圖)는 알브레히트 뒤러의 마방진과 유사하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알브레히트 뒤러의 마방진에 대해서는 '마방진 뒷 이야기 3: 알브레히트 뒤러 (Albrecht Durer) 의 마방진 총정리' 포스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자 양휘의 4차 마방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4차 마방진의 매직 상수는 34입니다.
즉, 가로 세로 대각선의 모든 숫자를 합하면 모두 34가 나온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이 매직상수 이 나오는 경우는 가로, 세로, 대각선 이외에도 아래에서처럼 무지 많답니다.















무지 많죠? 
(퍼즐러갱 이거 그리느라 고생좀 했습니다. 눈알 빠지는 줄 알았습니다^^)

그리고 참 신기하죠? 
739년전에 이미 이렇게 오묘하고 신비로운 마방진을 만들어냈다는 것이 말이죠.

오늘은 여기서 20000.

오늘도 해피 퍼즐링~~


참고 포스트:
1. 마방진 뒷 이야기 22: 양휘 (楊輝, Yang Hui) 의 4차 마방진
2. 마방진 뒷 이야기 3: 알브레히트 뒤러 (Albrecht Durer) 의 마방진 총정리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퍼즐러 갱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