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아래 포스트를 통해 십자가 관련 퍼즐을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1. 
십자가 퍼즐 (The Cross Puzzle)

 

2. 포로가 된 십자가 퍼즐 (X Marks the Spot) 

 

3. 유리병 퍼즐 시리즈 5: 유리병, 나무젓가락, 십자가


오늘은 이러한 십자가 퍼즐의 진화에 관한 것입니다.

가장 간단한 형태의 십자가 퍼즐은 '십자가 퍼즐 (The Cross Puzzle)' 포스트의 아래 부분 사진에 있는 퍼즐입니다.
바로 아래 퍼즐이지요.

 

 

이 퍼즐의 구성품 중 하나의 조각 가운데 부분을 자세히 살펴보면 걸쇠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조각의 가운데 부분에는 이 걸쇠가 들어갈 만한 조그만 구멍이 나 있구요.
그래서 두개의 나무조각을 맞추어 끼우고 위아래로 또는 좌우로 흔들면 그 조그만 걸쇠가 안쪽에 걸리면서 십자가가 완성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걸쇠가 하나가 아니라 양쪽에 하나씩 두개가 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조립할 때야 손으로 두개의 걸쇠를 양쪽으로 밀어낸 뒤에 다른 나무 조각을 사이에 끼우고 위아래로 또는 좌우로 흔들면 걸쇠가 걸려서 쉽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퍼즐의 미션인 십자가를 두개의 조각으로 분리해 내는 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원리를 알면 아주 쉬운데 그 원리를 알기 전까지는 당췌 해법이 연상되지 않습니다.

힌트를 드린다면 원심력을 이용해서 퍼즐을 푼다는 것입니다.
이 원리만 적용하면 이 퍼즐은 의외로 무척 쉽게 풀립니다.

자 그런데 이런 십자가를 이용하여 약간의 변형을 가한 퍼즐이 무척 많다는 것입니다.
바로 본 포스트의 앞부분에서 소개한 퍼즐들이 그것에 해당하지요.
기본적인 십자가 퍼즐의 해법 원리를 알고 있다면 변형 퍼즐들 또한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이런 십자가 모양을 한 퍼즐의 변형을 발견하면 꾸준히 업데이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해피 퍼즐링~~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퍼즐러 갱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