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이지 거의 사전 수준입니다.
와이어 퍼즐 즉 철사로 되어 있는 퍼즐 관련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책입니다.
이 책이 포괄하는 와이어 퍼즐의 가짓수가 거의 10,500 개 이상이니 놀라울 뿐입니다.

물론 딕 헤스가 이 책을 하루 아침에 뚝딱 만들어 낸 것은 아닙니다.
1991년 3월에 처음으로 'Compendium of Over 7,000 Wire Puzzles' 라는 이름으로 이 책을 개인적으로 (Personally) 출판한 뒤 개정에 개정을 거듭하여 2003년 12월에 7판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여기서 십여년이 넘는 기간동안, 포괄하는 와이어 퍼즐의 숫자가 3,500여개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ob's Puzzle Page(참고: Rob's Puzzle Page 포스트)를 운영하는 롸버트 스테그먼 (Robert Stegmann) 도 와이어 퍼즐 관련해서는 딕 헤스의 분류 체계를 따른답니다.
그만큼 딕 헤스의 와이어 퍼즐 (Wire Puzzle) 분류 체계는 기계적 퍼즐계에서 인정받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이 책을 가지고 싶어 했던 퍼즐러 갱에게 딕 헤스의 친필이 담긴 책이 퍼즐러 갱의 손안에 들어올 때의 기분은 정말이지 뭐라고 말해야 할 지 모르겠더군요.

딕 헤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와이어 퍼즐의 대가 딕 헤스(Dick Hess)를 소개합니다.' 포스트를 읽어 보시지요.

자 아래 책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위 사진을 통해 딕 헤스가 친필로 퍼즐러 갱의 이름과 함께 간단한 인사를 책 표지에 써 놓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저의 이름이 보이지 않도록 편집한 것을 양해해 주세요~~

아래 사진은 이 책의 서문입니다.

아래 사진은 이 편람의 본문에 해당하는 첫째 페이지입니다.
퍼즐 종류별로 수많은 와이어 퍼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먼저 Trapezes로 시작을 하고 있군요. Trapezes에도 엄청난 변형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울러 아래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해당 와이어 퍼즐을 간략하게 도식화해서 표현하고 있으므로 이 책을 읽는 아니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이하 내용은 아래 사진과 같은 페이지의 연속입니다.
이런 식의 페이지가 134페이지까지 계속됩니다.

아래 사진은 대표적 와이어 퍼즐에 대한 솔루션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워낙 많은 종류의 와이어 퍼즐이 있기에 대표적인 것들만 선별해서 설명하고 있더군요.

아래 사진은 와이어 퍼즐 유형과 이 유형 내에서의 하위 번호별로 해법 유형을 매칭시켜놓은 표입니다.
와이어 퍼즐의 기본 유형을 확인할 수만 있다면 어떤 해법을 적용해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요약해 놓은 솔루션 일람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딕 헤스가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와이어 퍼즐의 분류 체계를 간략하게 제시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A: Trapezes (337 종류)
B: Pagodas and Houses (84 종류)
C: Rings (373 종류)
D: Horseshoes, Scales and Folding Puzzles (346 종류)
E: Other Puzzles (278 종류)
F: Hard Wire Puzzles (126 종류)
G: Type 1 Finnish Trapezes (590 종류)
H: Type 2 Finnish Trapezes (582 종류)
I: Type 3 Finnish Trapezes (59 종류)
J: Looped Finnish Trapezes (582 종류)
K: Other Finnish Trapezes (147종류)
L: Join the Rings (816 종류)
M: Join the Rings on Type 1 Finnish Trapezes (1,198 종류)
N: Join the Rings on Type 2 Finnish Trapezes (1,198 종류)
P: Join the Rings on Type 3 Finnish Trapezes (59 종류)
Q: Join the Rings on Looped Finnish Trapezes (1,198 종류)
R: Join the Rings Double Cross on Other Finnish Trapezes (147 종류)
S: Join the Rings Coiled Cross on Type 1 Finnish Trapezes (768 종류)
T: Join the Rings Coiled Cross on Type 2 Finnish Trapezes (768 종류)
U: Join the Rings Coiled Cross on Looped Finnish Trapezes (768 종류)
V: Join the Rings Coiled Cross on Other Finnish Trapezes (147 종류)

위에서 제시한 종류 수를 합산해 보니 정말 10,500개보다 많군요.
정확히는 10,571개이군요.^^

역시 대~~~~돤한 딕 헤스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이 지니는 의의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면서 본 포스트를 마칠까 합니다
1. 와이어 퍼즐에 대한 체계적 분류가 제시되어 있다.
2. 정식 책은 아니지만 소프트 카피본이 없으므로 소장가치가 있다.
3. 이 세상에 존재하거나 존재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와이어 퍼즐을 담고 있다.
4. 그림으로 도식화되어 있어 읽는데 아니 보는데 부담이 없다.
5. 퍼즐러 갱 소장본의 경우 딕 헤스의 친필이 있어 더욱 애착이 간다.

이상임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퍼즐러 갱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