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C 님으로부터 요청이 있어서 용기를 내어 올려봅니다.
먼저 사진을 보여드리기 전에 말씀드리겠습니다.

퍼즐러 갱은 큐브 퍼즐에는 문외한입니다.
그저 조금 수집한 상태에 불과합니다.
대단한 기대를 하셨다면 일단은 접으시지요.

아래 사진은 퍼즐러 갱의 집에 마련되어 있는 퍼즐러 갱만의 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 퍼즐 룸 (Puzzle Room), 퍼즐 팰리스 (Puzzle Palace), 퍼즐 뮤지엄 (Puzzle Museum), 퍼즐 갤러리 (Puzzle Gallery), 퍼즐 카페 (Puzzle Cafe), 퍼즐 월드 (Puzzle World) 의 일부입니다.
퍼즐 장의 세칸에 걸쳐 트위스티 퍼즐들이 보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트위스티 퍼즐들을 죄다 끄집어 내어 보았습니다.
단체사진을 찍으려구요.^^
나름 일정한 분류 방식을 활용하여 도열을 시켜보았는데 제대로 했는지 궁금하군요.
자 퍼즐러 갱이 가지고 있는 트위스티 퍼즐들의 단체 사진입니다.


위 단체 퍼즐 사진을 간단히 소개해 보겠습니다.

맨 앞줄에 있는 것들은 각종 다양한 모양을 하고 있는 퍼즐들입니다.
예를 들면 계란 모양, 하트 모양, 원기둥 모양, 별 모양, 공 모먕 등 말이죠. 

앞에서 두번째 줄은 오스카 반 디벤터 (Oskar van Deventer) 의 작품들이구요.

앞에서 세번째 줄은 2*2*2 큐브, 큐브드론 (Cubedron), Planets, 폴리몰픽스 (Polymorphix), 3D Skewb 등입니다.

네번째 줄 즉 맨 마지막 줄 중에서 1층에 있는 것들은 죄다 에디슨 큐브입니다. 모두 국내에서 구입한 것들이라는 의미와도 동일하지요. 아차 맨 오른쪽에 있는 Crazee Revolution 은 에디슨 큐브가 아니군요. 

네번째 줄의 2층에 있는 것들은 머 짬뽕입니다.

네번째 줄의 맨 위에 있는 것들 역시 짬봉입니다. 

위 사진 속 퍼즐 중에서 트위스티 퍼즐로 간주하기 쪼매 어려운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맨 마지막 줄의 맨 윗칸에 있는 루빅스 360, 맨 마지막 줄의 2층과 3층에 있는 루빅스 레벌루션 (Rubik's Revolution), 앞에서 세번째 줄의 가운데 부분에 있는 큐브드론 등 말이죠.

그리고 위 단체사진에서 빠진 놈들이 있습니다.
요놈들을 트위스티 퍼즐에 포함시켜야 하느냐 마느냐 한참을 고민한 끝에 포함시키기로 했습니다.
이에 대해서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예전에 소개한 Dual Circle 퍼즐입니다.


그리고 IQ 139 라는 놈입니다.


기본적으로 중심축을 기준으로 해서 회전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트위스티 퍼즐에 해당할 것 같군요.
퍼즐러 갱은 IQ 139가 되지 못해서 막 뒤섞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ㅜㅜ

크게 구입 루트를 말씀드린다면,
IPP 행사에 참가해서 구입한 것, 국내 대형 서점의 완구 코너에서 구입한 것,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구입한 것
오스카에게 직접 구입한 것과 다른 퍼즐 판매상들로부터 구입한 것으로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퍼즐러 갱은 트위스티 퍼즐의 종류나 구조 등은 잘 모르면서 그저 휙 한번 보고 특이하다 싶으면 산 것들 뿐입니다.
혹시 위 퍼즐들 중에서 의미가 있는 퍼즐이 있다면 큐브 전문가님들이 알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Posted by 퍼즐러 갱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어잌후 2012.02.21 13: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른 것들은 다 제쳐두고라도 오스카 반 디벤터의 큐브들은 정말 부럽네요.
    한가운데 있는 구멍이 뻥뻥 뚫린 미니멀 트위스트는 스큐브를 뼈대만 남긴 겁니다.
    3D Skewb이나 이런 쪽과 같은 종류죠.
    3D Skewb은 Skewb와 Skewb Ultimate의 짬뽕이구요.
    /
    제일 위의 한가운데 있는 플라워 큐브는 메가밍크스의 코너만 있는 것으로, 왠지 조각이 있어야 될 것 같은 부분에 조각을 추가하면 '피라밍크스 크리스탈' 이죠. 피라밍크스 크리스탈도 재미있더라고요.
    /
    제 생각에는 아래의 두 큐브 모두 트위스티퍼즐에 포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어(사진에도 있는 기어 큐브)나 슬라이드 퍼즐(슬라이딩 큐브)이나 공명쇄?(기어 쉬프트) 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다른 퍼즐들과 트위스티퍼즐 사이의 경계가 점점 허물어지고 있는 것 같네요.
    말하고 보니 셋 다 오스카 ㅋㅋㅋㅋ

  2. JEC 2012.02.21 20: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아 멋진 컬렉션입니다.
    하나 말하자면 아래 139퍼즐이란 Puck cube 의 종류입니다.
    말하자면 1층 짜리 스퀘어 큐브이지요.
    트위스티퍼즐 맞습니다.
    역시나 오스카씨의 큐브는 항상 멋지군요.
    트위스티큐브는 워낙 종류가 다양해서 구분 짓는 방법도 많다보니 그러한 경계도 많죠..
    그래서 전 트위스티퍼즐 뮤지엄에 구분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건 그렇고 미니 디노 큐브와 블랙 레인보우 큐브는 어디서 구하신건가요? 개인적으로 가지고 싶은 큐브들이군요..

    • 퍼즐러 갱 2012.02.22 13: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니 디노 큐브는 구입한 것이 아닙니다. 오스카가 기본 재료를 준비하고 참석자들이 직접 조립해보는 워크샵에서 퍼즐러 갱이 직접 만든 것입니다.
      물론 오스카가 옆에서 가이드를 해주었구요^^

      블랙 레인보우는 어디에서 구입한 것인지 기억이 나지 않는군요. 좀더 자세히 뒤져보고 알려드리지요~~

    • 퍼즐러 갱 2012.02.23 10: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JEC님, 트위스티퍼즐 뮤지엄이라고 하면 트위스티퍼즐즈닷컴 뮤지엄을 말하는 것이지요?

      그렇다고 하면 전적으로 동감입니다.

      큐브에 문외한인 퍼즐러 갱이 보더라도 한눈에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 쉽게 이해를 할 수 있는 것을 보면, 분류가 체계적으로 잘 된 것이겠지요.^^

    • 퍼즐러 갱 2012.03.02 13: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퍼즐러 갱의 수집 목록을 기록해놓은 DB를 뒤져보니 레인보우 퍼즐을 퍼즐매스터 사이트에서 구입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퍼즐러 갱의 수집품중 많은 퍼즐이 사실은 퍼즐매스터 (www.puzzlemaster.ca) 사이트에서 구입한 것입니다. 레인보우 트위스티 퍼즐 또한 예외는 아니구요^^
      참고하세요~~

    • JEC 2012.03.02 2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확인해보니 지금은 솔드아웃이군요..;

      제가 구하려던 이유가 검은색은 생각보다 구하기 어려워서 입니다. 예전에 타오바오에서도 사진을 보고 옵션도 블랙으로 했는데 화이트가 오더군요..;;
      게다가 일본에서 만든건 난이도도 굉장히 쉬운데 4만원 정도 해서 구하질 못했습니다.
      제가 튜닝을 블랙으로만 하다보니 검은색이 필요한데 어디 구할 데 없나 하고 물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3. enferme 2012.02.22 00: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Dual Circle퍼즐은 어디에 분류해야될까요?ㅋㅋ 마치 스프를 마시다? 먹다?처럼 애매한 기준상에 놓여있네요.

  4. infinite 2012.02.23 01: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아름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