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즐 관련 사이트

CFF(Cubism For Fun) 사이트 소개

퍼즐 관련 도서 코너에서 이미 소개한 CFF지 인터넷 사이트가 있어 이를 소개합니다. CFF 잡지를 아래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CFF 사이트 바로가기 --> http://cff.helm.lu/)

아래 사진은 위 링크를 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초기 페이지입니다.
여타 퍼즐 사이트들처럼 디자인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해당 내용들을 클릭해서 들어가보면 주옥같은 자료들이 수두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내용이 중요하긴 하지요.

이미 소개해 드렸지만 CFF는 NKC(Nederlandse Kubus Club)의 약자로서 '네덜란드 큐비스트 클럽'이라는 뜻입니다. 루빅스 큐브가 세계적으로 대 유행하기 시작할 때 즈음인 1981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최초에는 큐브 중심으로 운영되었으나 최근에는 큐브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기계적 퍼즐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CFF는 NKC의 뉴스레터(Newsletter)입니다. A5지 사이즈로서 일년에 세번 발행되고 있습니다. NKC의 회원들이 기고한 아티클(글)들을 싣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편집자의 글, 다양한 퍼즐 분야 및 행사 등에 대한 전문가 기고 글, 신규 서적이나 잡지에 대한 소식, 퍼즐에 대한 뉴스나 리뷰를 담고 있는 퍼즐 뉴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FF 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보면 그동안 발간된 CFF지의 목차를 엑셀에 정리해 놓은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해 놓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엄청난 양의 정보가 담긴 엑셀 파일입니다.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한번 다운로드 받아보시지요.

또한 일부 기고문의 경우 저자의 허락하에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페이지도 있습니다(Downloads from CFF).
엄청난 양의 자료와 그 자료의 전문성에 다시 한번 놀라게 될 것입니다.

링크 페이지도 여타 사이트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의 많은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