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즐 관련 도서

마치 그림책 같은 PENTAGAMES

163 가지의 전통적 게임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앞 표지)

 

(뒷 표지)

저자는 따로 없고 Pentagram 이라는 유명한 디자인 회사와 PUZZLEGRAMS 에서 편찬한 것입니다. 

전체적인 책 내용 구성을 보면 게임의 룰이나 방법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난 뒤 큼지막한 그래픽이나 그림이 제공됩니다.

군더더기 없이 핵심적인 내용만 제공하고 있어 깔끔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163개의 게임 중에는 보통 2명 이상이서 즐기는 게임이 많지만 퍼즐 성격을 지닌 것들도 꽤나 됩니다.
예전에 이미 포스팅한 것들을 중심으로 소개해 봅니다.

아래 사진 속 퍼즐은 'IPP31(베를린)을 소개합니다.' 포스트에서 소개한 IPP 31 Maze와 유사합니다. 그러나 완전히 똑같지는 않습니다. 아래 퍼즐은 4개의 각 변에 있는 하얀색 점에서 시작해서 빨강, 초록, 파랑, 노랑 순으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이동하는 칸의 색 순서를 지키면서 가운데 있는 하얀색 목적지에 다다르는 것이 미션입니다.

정답은 4개의 스타팅 포인트 중에서 딱 하나만 있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해보시죠.
(이런 종류의 미로 퍼즐을 Color Maze 라고 하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네요.^^)

 

아래 3장의 사진 속 퍼즐은 '무게중심 원리를 이용한 퍼즐: 매직 스카이훅 (Magic Skyhook)' 포스트의 맨 아래 부분에서 제시한 것과 유사합니다. 모두 무게중심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아래 사진 속 퍼즐은 '못대가리 위에 못 10개 올리기' 포스트에서 소개한 것과 동일합니다. 다만 못 대신에 성냥개비를 사용한 것만 다를 뿐입니다.

 

탱그럼에 관한 내용입니다. 칠교판에 대한 좀더 자세한 내용은 '칠교놀이(Tangram, 탱그럼) 뒷 이야기' 포스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신기한 물체: 나뭇조각 들어올리기 퍼즐' 포스트에서 제시한 퍼즐입니다. 당시에는 이 퍼즐의 이름을 알 지 못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네요. 걍 심플하게 '세 개의 성냥개비 (Three Matches)' 라고 되어 있네요. 약간 허탈한 느낌도 듭니다.

 

퍼즐 분야는 아니지만 퍼즐러 갱이 어렸을 적에 즐겼던 놀이들도 눈에 많이 보입니다. 오랜만에 어렸을 적 생각을 떠올리게 해준 이 책이 고마울 뿐입니다.

참, 퍼즐러갱 Pentagames의 의미가 무엇일까 한참 인터넷 서치를 해 보아도 그 의미를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쪼매 알려주시와요.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163개의 게임들이 오각형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에 퍼즐러 갱 더욱 헷갈리기만 합니다.

오늘은 여기에서 20000.

오늘도 해피 퍼즐링~~

참고 포스트: 펜타그램(Pentagram)의 퍼즐그램즈(Puzzlegrams)

'퍼즐 관련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A Collector's Guide to GAMES and PUZZLES  (0) 2015.04.28
Easy-to-Make OLD-FASHIONED TOYS  (2) 2015.03.16
3D Puzzles; 10 Classic Style Sculptural Puzzles  (0) 2014.10.13
Ingenious & Diabolical Puzzles  (2) 2014.07.10
오리야? 토끼야?  (0) 2014.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