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장 퍼즐 소개

영국의 퍼즐 박물관에서 구입한 세미 앤틱 퍼즐, 아기자기한 직소퍼즐(Jigsaw Puzzle) 2

이번에 소개할 퍼즐 또한 기발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화제작입니다.

이름하여 '일본 인형의 집 퍼즐 가구 세트 (Japanese Doll's House Puzzle Furniture Set)' 입니다.
퍼즐 이름이 다소 길지만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직육면체의 나무 속에 가구 세트가 들어 있습니다.
오밀조밀 빈틈없이 테이블, 등받이 의자, 오토만, 등받이 없는 의자 등이 직육면체 안에 들어 있습니다.
분리 조립은 그닥 어렵지 않습니다.

또하나 특징적인 것은 테이블 표면에 멋진 후지산이 그려져 있다는 것입니다.
후지산은 일본을 상징하지요.
즉, 일본에서 제작되었다는 것도 쉽게 짐작하게 해주고 있구요.

또하나의 특징은 후지산을 그린 방식입니다. 
그저 페인트나 물감을 붓으로 나무 위에 그린 것이 아니랍니다.
바로 일본만의 독특한 문화인 요세기 공법을 적용한 것입니다.

*요세기 공법
1. 나무 고유의 색을 이용하여 독특한 문양을 만드는 방법으로서 여러 색깔을 내는 나무들을 묶어 단단하게 붙인뒤 이것을 대패로 얇게 깎아서 붙이는 공법
2. 인위적인 물감이나 페인트는 사용하지 않음.

(요세기 공법을 적용한 퍼즐 작품들을 보시려면 '일본 퍼즐 상자(Japanese Puzzle Box)' 포스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자 이제 퍼즐러 갱이 가지고 있는 퍼즐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첫번째 세장은 퍼즐러 갱이 가지고 있는 퍼즐을 찍은 사진이고, 그 뒤의 세장은 영국의 퍼즐박물관에서 퍼온 사진입니다.

사진으로 보니 멋지지요?
네모난 뭉치에 불과한 직육면체 나뭇조각을 가지고서 이렇게 아기자기한 의자와 테이블이 자리잡도록 디자인한 것이 놀라울 뿐입니다.
(실제 생활속에서 사용하는 탁자와 의자를 이런 식으로 만들면 이사갈 때 참 편할 것 같습니다. 공간을 100%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테니깐요.^^)
그리고 표면에 그림을 그려넣음으로써(아니 좀더 정확히 말하면 요세기 공법을 적용하여 그림을 붙여넣음으로써) 하나의 예술작품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는 수준의 작품인 것 같습니다.

오늘도 해피 퍼즐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