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어려운 직소퍼즐 (Jigsaw Puzzle) 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조각 수가 몇천 피스인 것도 아닙니다. 달랑 16개 피스입니다.
그런데 왜 어려운 것일까요?
마방진을 만들어야 하는 직소퍼즐이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4차 마방진을 말이죠.
어려울 수밖에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조각 위에 문양이나 그림이 그려져 있는 것이 아니고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마방진이 아니더라도 그냥 직소퍼즐로 생각하고 조각을 딱 맞추는 것도 상당히 어렵더군요. 그래도 마방진을 만들면서 조각을 완전히 맞추는 것보다는 쉽겠죠?
그래서 아래 직소 퍼즐 프로그램을 즐기는 방법을 말씀드리면
먼저 숫자는 무시하고 조각을 맞추는 것부터 먼저 시도해 보고,
두번째로 4차 마방진을 완성하면서 조각을 맞추는 것을 시도해 보면 좋을 듯 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자 이제 그 직소 퍼즐을 공개합니다.
제목처럼 프로그램 파일입니다.


(출처: http://www.dubster.com/math/)

위  파일을 다운받으신 뒤에 mathpuzzle 폴더에 있는 puzzlecs3.swf 파일을 더블클릭하시면 됩니다.
사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그래도 혹시 몰라서 굳이 한번 설명해 보겠습니다.
파일을 열어보시면 알겠지만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왼쪽 부분 네모난 박스에 간략한 설명이 있습니다.
사용법 내지는 설명이 이거 하나뿐입니다.

퍼즐 조각을 오른쪽 보드판 위로 드래그하여 각 행과 열의 합계가 30이 되도록 합니다

행과 열의 합계가 30 이 되도록 하는 방법은 144 가지가 있으며, 그 중에서도 행, 열, 대각선의 합계가 30이 되는 경우는 16 가지의 솔루션이 있습니다.

보드판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서는 왼쪽 아래의 Clear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리고 왼쪽 아래에 보면 이 프로그램을 만든 사람 이름이 나와 있습니다.
Dubi Kaufmann 이 제작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징적인 것은 1에서부터 16까지가 아니라 0에서부터 15까지의 숫자가 적혀 있다는 점입니다.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퍼즐러 갱이 잠시 시간내서 심심풀이 땅콩으로 시도해본 결과 의외로 어렵더군요.
퍼즐러 갱은 직소 퍼즐 매니아는 아니지만 요즘 마방진에 좀 빠져 있는 상태라 시간좀 내 보았지요.
16개의 조각밖에 안되는데 어려운 이유는 마방진을 만들어야 하는 것 때문인 것은 이제 알겠지요?
그런데 또하나의 이유가 있답니다.
가장 표준적인 마방진을 만들려고 해도 안만들어집니다.
이유는 기본적으로 직소 퍼즐이기 때문이지요. 인접한 조각과 아구가 맞아떨어져야 하는데 그것이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거든요.

예를 들면 아래처럼 하면 맨 마지막 조각을 끼울 수가 없게 되지요. 물론 행과 열 그리고 대각선의 합계가 30 이 되지도 않았구요.


참고로 지금까지 퍼즐러 갱은 한번도 성공하지 못했답니다. ㅜㅜ
역시 퍼즐러갱은 직소퍼즐에는 소질이 없나 봅니다.

마방진도 해볼겸, 은근히 중독성이 있는 직소퍼즐도 해 볼겸 겸사겸사일 것 같아서 좀 어렵지만 소개해 본 것입니다.
오늘도 해피 퍼즐링~~~~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퍼즐러 갱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