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체험 퍼즐

히라노 요시아키 (Hirano Yoshiaki, 平野良明) 아저씨가 준 종이접기 퍼즐 선물

아래 사진은 퍼즐러 갱이 2010년 오사카 하코네 IPP 에 처음 참가했을 때 그 유명한 히라노 요시아키 (Hirano Yoshiaki, 平野良明) 아찌가 퍼즐러갱에게 선물로 준 것입니다.
퍼즐러갱에게는 정말이지 소중한 퍼즐입니다.
(히라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세계의 퍼즐러들 코너에 올린 글인 '영원한 퍼즐 소년 히라노 요시아키(Hirano Yoshiaki, 平野良明) 아저씨를 소개합니다.'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여기 글에도 아래 사진속 퍼즐이 등장합니다.)

(앞면)


(뒷면)


처음에 히라노 요시아키 아저씨가 해법을 보여줄 때만 해도 쉽게 풀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있었는데, 막상 퍼즐러갱이 시도해보면 당췌 풀지를 못하는 것입니다.
요놈의 퍼즐이 퍼즐러 갱을 무지도 괴롭혔었지요.
위 퍼즐의 미션은 바로 아래 사진처럼 종이를 접는 것입니다. 단 접힌 부분만을 접거나 펼치면서 말이지요.

(앞면)


(뒷면)


자 이번 글에서 그 퍼즐을 공개합니다.

아래의 파워포인트 파일을 다운받으신뒤 출력하시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양면 복사 내지는 양면 출력을 해야 합니다.
다소 불편할 수 있지만 DIY 체험 퍼즐로 즐기기 위해서는 양면 출력을 하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그것도 좌우열기 양면출력이 아니라 상하열기 양면출력으로 하셔야 합니다.

양면 출력이나 복사가 어려운 경우에는 머 그냥 한장만 출력하셔도 됩니다. 그리고는 뒷면에다가 다른 장의 문양이나 글을 손으로 써 넣으시면 되지요.
아니면 단면 출력으로 두 장을 출력하신 뒤에 두 장의 A4지를 붙이셔도 됩니다. 이때는 종이의 끝부분만 붙이면 안되고 안쪽면에 골고루 풀을 묻혀야 합니다.

자 이제 그 파워포인트 파일을 공개하겠습니다.
일종의 퍼즐 설계도(?)라 할 수 있습니다.

 

히라노 요시아키 선물_DIY 퍼즐.ppt

 


1, 2 페이지가 한묶음이며, 3, 4 페이지가 한묶음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출력하실 때 유의할 점은 상하열기 양면 복사를 해야 합니다.

퍼즐러 갱이 나름 미적 감각을 총동원하여 글자와 문양을 넣어본 것입니다.
ㅋㅋ 미술가나 될 걸 그랬나? ㅋㅋㅋ
퍼즐러 갱이 제공해 드리는 파워포인트 PPT 파일에는 퍼즐러갱이 임의로 넣은 글과 하트 문양이 있는데,
여러분들 스스로 자신만의 문양과 그림을 삽입하여 만들어 보시지요.

점선: 접으시면 됩니다.
실선: 자르시면 됩니다.

위 파일을 출력한 뒤 접거나 자르면 아래와 같이 어였한 퍼즐이 탄생하지요.

 


 


미션: 한 면은 퍼즐러갱 드림, 다른 면은 DIY Puzzle For Fun!!! 2011 Korea (또는 모두 하트 문양) 이 되도록 종이를 요령껏 접는 것입니다. 단 접힌 부분만 접는다는 조건을 유지하면서 말이죠.
바로 아래 사진처럼 말이죠.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일상적인 오리가미나 종이접기가 아니고 하나의 퍼즐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기죽지는 마시구요.ㅋㅋㅋ
퍼즐러갱도 무지 고생했거든요. 다들 어려워한다는 소리입니다.

자 이제는 해답을 공개해야 하는 때가 되었군요.

그런데 이 퍼즐에 대한 해답을 그저 팍 제공하는 것은 왠지 퍼즐에 대한 묘미를 반감시킬 수 있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가 쪼매 있습니다.
그래서 해답 제시는 아껴둘랍니다.ㅋㅋㅋ
약오르시죠?
그래도 어쩔 수 없습니다.
ㅋㅋㅋ

그렇다고 퍼즐러 갱이 아예 해답을 안알려줄 사람은 아니지요.
해답이 궁금하다는 댓글이 많이 올라오면 그 때 해답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DIY 체험 퍼즐에 이렇게 해답을 올리지 않는 이유는 주변 사람들로부터의 아래와 같은 조언 때문입니다.
걍 처음부터 해답을 올리면 안된다. 퍼즐에 대한 묘미가 떨어진다.
아무리 경고 문구를 적어 놓고 아래로 여러번 스크롤을 하도록 해도 대부분 바로 정답을 참고할 것이다. 한국 사람은 성미가 급하기 때문이다.
해답을 그냥 보여주면 나름 깊은 생각과 시도를 통한 성취감을 맛보지 못하게 하는 결과를 낳는다. 

등등의 의견을 주셨기에 댓글이 많이 올라오면 공개하려 합니다.
양해 바랍니다~~~

아참.
퍼즐러갱 이 퍼즐의 이름을 모릅니다요. 혹시 아시는분 있으면 알려주시지요~~~~



* 아래 사진은 퍼즐러갱이 개설한 유튜브 채널의 홈화면입니다. 아래 사진을 클릭/터치하시어 퍼즐러갱이 업로드한 퍼즐 영상을 감상해 보시지요.

그리고 구독과 좋아요 잊지 말아주시고요^^ 구독과 좋아요는 퍼즐박물관 설립이 꿈인 퍼즐러갱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