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사진을 먼저 보시지요.


퍼즐러 갱 이 3D 스큐브 퍼즐을 구매할 당시만 해도 이 퍼즐이 그렇게 유명한 큐브인 줄은 몰랐습니다.
나중에 시간날 때 큐브 관련 사이트들을 돌아다니면서 눈팅하다 보니 많이 언급되고 있더군요.
ㅎㅎ
그래서 퍼즐러 갱 기분이 좋아졌답니다.
걍 외관만으로 판단해서 구입한 것이 유명한 퍼즐이니 기분이 좋을 수밖에요.
ㅎㅎ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3D 스큐브를 푸는 모습 동영상을 올려 봅니다.
역시 세상에는 특별한 재능이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손놀림들이 장난이 아니네요.
물론 세계 신기록은 이보다 훨씬 빠르겠지만서두요.




퍼즐러 갱이 앞서 소개한 폴리몰픽스(Polymorphix)와 3D 스큐브(Skewb)의 관계를 잠시 조사해 보았더니 사촌간이더군요.
아울러 스큐브 얼티메이트(Skewb Ultimate)라는 트위스티 퍼즐이 있는데,
3D 스큐브는 스큐브 얼티메이트의 코너 부분을 가져온 것이고, 폴리몰픽스는 스큐브 얼티메이트의 센터 부분을 가져온 것이라고 하는군요.
다른 말로 하면 스큐브 얼티메이트는 폴리몰픽스의 센터 부분과 3D 스큐브의 코너 부분을 조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아울러 스큐브 퍼즐의 의미가 궁금해서 퍼즐러 갱이 위키피디어를 좀 살펴보았습니다.
스큐브 퍼즐은 토니 더햄(Tony Durham)이 발명했으며, 우베 메퍼트(Uwe Meffert)에 의해서 시장에 출시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루빅스 큐브처럼 정육면체이지만 기본 구조가 완전히 다릅니다.
즉, 회전축이 큐브 표면의 중심을 통과하는 것이 아니라, 모서리를 통과하는 구조입니다. 서로 대칭인 4개의 축이 있구요.

메퍼트는 스큐브를 처음에는 피라밍크스 큐브(Pyraminx Cube)라고 명명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4면체 트위스티 퍼즐인 피라밍크스(Pyraminx)가 포함된 시리즈물의 일부였기 때문이지요.
나중에 Douglas Hofstadter가 그의 Metamagical Themas 칼럼에서 처음 스큐브(Skewb)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우베 메퍼트는 피라밍크스를 더욱 홍보하기 위한 수단과 새로운 시리즈물인 스큐브 다이아몬드(Skewb Diamond)와 동일한 퍼즐 이름을 부여하기 위해서 이 신조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스큐브에는 마스터 스큐브(Master Skewb), 엘리트 스큐브(Elite Skewb), 스큐브 얼티메이트(Skewb Ultimate), 3D 스큐브(3D Skewb), 폴리몰픽스(Polymorphix), 스큐브 스타(Skewb Star), 스큐브 다이아몬드(Skewb Diamond), 큐브 스큐브(Cube Skewb) 등의 다양한 변형들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이 기본 스큐브 사진입니다.

(출처: www.wikipedia.org)


아래는 스큐브 도해입니다.

(출처: www.wikipedia.org)


아래 사진은 http://www.instructables.com/ 사이트에서 퍼온 것입니다.
해상도는 약간 떨어지지만 기본 스큐브 퍼즐의 내부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자료인 것 같습니다.







 

 

이 외에 좀더 자세한 사항은 큐브 퍼즐 전문가분들께 맡기겠습니다.^^
양해해 주세요~~

 

Posted by 퍼즐러 갱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