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차 이동 퍼즐이라 함은 어떤 조각을 이동시키거나 움직여 가면서 미션을 달성하도록 고안된 퍼즐입니다.

추억의 퍼즐에 해당되는 15 퍼즐도 순차 이동 퍼즐에 해당되지요.
(참고: http://puzzlemuseum.tistory.com/entry/추억의-퍼즐-구부러진-못Bent-Nail과-15-퍼즐)

대표적으로는 큐브 퍼즐이 있습니다.
그러나 15 퍼즐이나 큐브 말고도 순차 이동 퍼즐에는 매우 다양한 퍼즐이 있습니다.

퍼즐러 갱은 순차 이동 퍼즐(Sequential Movement Puzzle)을 다시 6가지로 분류합니다. 그리고 하위 6가지 분야에 대해서 다시 여러가지의 최하위 분야로 분류합니다.

큐브(Cube) 퍼즐 : 1*3*3, 2*2*2, 2*2*2 변형, 2*2*3, 3*3*3, 3*3*3 변형, 3*3*4, 3*3*5, 4*4*4, 5*5*5, 6*6*6, 7*7*7, 기타
2면각(2面角, Dihedral) 퍼즐
이례적 순열(Unusal Permutation) 퍼즐

2D 슬라이딩 피스(2D Sliding Piece) 퍼즐 : 동일 조각, 상이 조각, 선로 바꾸기(Shunting Puzzle)
3D 슬라이딩 피스(3D Sliding Piece) 퍼즐 : 동일 조각, 상이 조각, 선로 바꾸기(Shunting Puzzle)
룰 기반 이동(Rule-Based Moves) 퍼즐 : 단독 플레이, 멀티 플레이

이렇게 말로만 설명하니깐 감이 잘 잡히지 않지요?
사진과 함께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큐브는 '퍼즐 분류에 대해서 생각해 봅니다'글에서 간단하게 설명하였기에 생략합니다.
(참조: http://puzzlemuseum.tistory.com/entry/퍼즐-분류에-대해서-생각해-봅니다)

2면각(2面角, Dihedral) 퍼즐은 아래 사진과 같은 퍼즐을 의미합니다.

(사진 출처 : Rob's Puzzle Page)

두개의 평면을 활용하여 상호 교차하면서 조각을 움직이면서 일정한 그림이나 패턴을 완성하는 것이 미션입니다.

이례적 순열(Unusal Permutation) 퍼즐은 아래 사진과 같은 퍼즐을 의미합니다.

(사진 출처 : Rob's Puzzle Page)

일반적인 퍼즐과는 달리 맞물려 돌아가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은 것들입니다.
이것을 이례적 순열(Unusual Permutation)이라 부릅니다. 큐브는 어찌 보면 일상적 순열(Usual Permutation)에 해당한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즉 이례적 순열은 큐브인 듯 하면서도 그 모양이나 움직임이 판이하게 다른 것들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2D 슬라이딩 피스(2D Sliding Piece) 퍼즐은 아래 사진과 같은 퍼즐을 의미합니다.

(사진 출처 : Rob's Puzzle Page)

2D 슬라이딩 퍼즐이기는 하지만 미션이 다양할 수 있습니다. 특정 패턴의 모양을 만들게 하는 것도 있고, 그림이나 사진을 만들어야 하는 것도 있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추억의 퍼즐인 숫자만 있는 것보다는 훨씬 더 어려워지지요.

3D 슬라이딩 피스(3DSliding Piece) 퍼즐은 아래 사진과 같은 퍼즐을 의미합니다.

(사진 출처 : Rob's Puzzle Page)
2D가 평면 상에서 조각을 움직여서 일정 미션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하면
3D는 입체 공간 상에서 조각을 움직여서 일정 미션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한결 더 다채롭고 재미있게 가지고 놀 수 있는 특징이 있겠지요.

룰 기반 이동(Rule-Based Moves) 퍼즐은 아래 사진과 같은 퍼즐을 의미합니다.

(사진 출처 : Rob's Puzzle Page)
룰 기반이라 함은 게임을 함에 있어서 일정한 원칙과 룰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상대방을 건너뛰거나 잡아먹거나, 이동을 할때마다 사전에 정해진 규칙에 따라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규칙을 지키면서 일정 미션을 달성하거나,
다른 사람과 플레이하여 승자가 될 수 있습니다.
어렸을 적 학교 운동장에서 땅 위에 선을 그어놓고 조그만 돌을 놓고 친구들과 즐겼던 게임들이 룰 기반 이동 퍼즐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보드 게임이라는 이름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만 퍼즐 관점에서 보면 보드 게임은 대부분 룰 기반 이동 퍼즐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들은 퍼즐 관련 사이트인 Rob's Puzzle Page에서 퍼온 사진입니다.

아래 사진들은 퍼즐러 갱이 가지고 있는 순차이동 퍼즐들입니다.

맨 아래에 있는 사진의 가운데 있는 퍼즐이 중요합니다.
무슨 의미? 사진을 다 보시라는 의미입니다.
다 보시고 나면 그 의미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맨 아래의 가운데 있는 퍼즐은 미니멀 트위스트(Minimal Twist)라는 퍼즐로서 오스카가 디자인한 것입니다.
금년 IPP30에서 세상에 처음 선보인 퍼즐입니다.
퍼즐러 갱에게는 상당히 의미있는 퍼즐이지요.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길.
아래 사진 속 인물이 오스카(Oskar van Deventer)입니다. 오스카가 그의 퍼즐(미니멀 트위스트 퍼즐)을 들고 있지요.
오른쪽에 보일 듯 말 듯 짤린 사람이 퍼즐러 갱입니다요.

 

오늘도 해피 퍼즐링~~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퍼즐러 갱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투명인간 2011.08.15 18: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오스카님의 능력이란... 엄청나네요^^

  2. pzze 2012.02.09 20: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크, 크립텍스!!

  3. funs puzzle 2014.12.22 19: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큐 139라고 적힌 퍼즐은 뭐죠?

    • 퍼즐러 갱 2014.12.23 09: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진을 보면 퍼즐에 가는 홈이 보이죠? 그 홈을 요리조리 앞뒤로 좌우로 돌려서 흐트러놓고 그것을 사진 속 모습으로 원위치하는 퍼즐입니다.
      큐브 퍼즐(트위스티 퍼즐)과 유사합니다. 모양만 다를 뿐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