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처럼 퍼즐러 갱이 가장 좋아하는 퍼즐입니다. 발음나는 대로 영어를 읽으면 탱글먼트 퍼즐이 됩니다.

일부에서는 Disentanglement Puzzle, Tavern Puzzle(선술집 퍼즐), Wire Puzzle(와이어 퍼즐)이라고도 부릅니다.
좀 더 정확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Disentanglement Puzzle
entangle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를 얽히게 하다'입니다.
disentangle의 사전적 의미는 '~의 얽힌 것을 풀다'입니다.
따라서 disentanglement의 의미는 '얽힌 것을 품'입니다.
쉽게 말하면 Disentanglement Puzzle이란 '얽힌 것을 푸는 퍼즐'이란 뜻이지요.

Jerry Slocum은 Disentanglement Puzzle이란 표현을 쓰지요.
James Delgaty와 Rob은 Tanglement Puzzle이란 표현을 쓰구요.

그러나 Tanglement Puzzle이나 Disentanglement Puzzle이나 사실 동일합니다.
다만 Disentanglement Puzzle은 단지 얽힌 것을 푸는 것만을 의미하기 때문에
퍼즐러 갱은 Tanglement Puzzle이란 표현을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퍼즐이 푸는 것도 어렵지만 다시 원위치하는 것도 상당히 어렵기 때문입니다.

Tavern Puzzle
tavern을 영어 사전에서 찾아보면 '선술집'이라고 나옵니다.
따라서 Tavern Puzzle을 우리말로 옮기면 '선술집 퍼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 선술집에서 심심풀이로 가지고 노는 퍼즐이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지요.
그런데 이것은 일반적인 용어는 아니고 하나의 트레이드 마크에 해당합니다.

Tucker-Jones House Inc.라는 회사에서 자기네들의 퍼즐에 브랜드를 붙이고 상표등록을 해 놓은 것입니다.
Tucker-Jones House Inc.라는 회사는 모든 퍼즐을 수제품으로만 만들고 있으며 Tanglement Puzzle만을 취급합니다.
상당히 육중하고 튼튼하게 만든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힘을 주어 퍼즐을 풀 수는 없지요.
대신 이 회사 제품의 퍼즐을 가지고 놀다 보면 손에서 쇳가루 냄새가 심하게 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항상 목장갑을 끼고 가지고 놀아야만 하지요.

퍼즐러 갱이 퍼즐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할 즈음 기계적 퍼즐을 가리키는 표현이 Tavern Puzzle(선술집 퍼즐)인 줄 알고 퍼즐러 갱의 취미를 설명하곤 했습니다.
물론 얕게 알고 잘못 사용한 것이지요.

Wire Puzzle
Hoffmann 교수가 자신의 퍼즐 분류의 한 분야로 Wire Puzzle(와이어 퍼즐)이라고 이야기한 것에서 유래합니다.
요즘에는 와이어 퍼즐이란 표현은 그 내용이 불분명하여 잘 쓰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면 와이어 퍼즐이면서 분리결합 퍼즐이 아닌 것도 많구요.
분리결합 퍼즐이면서 와이어가 아닌 목재나 플라스틱 퍼즐도 많기 때문이죠.

French Puzzle
19세기 말경 프랑스에서는 퍼즐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주로 분리결합 퍼즐이었죠. 그것도 대부분 와이어 퍼즐이었습니다.
엄청난 종류의 퍼즐과 변형이 생겨났습니다.
그 열풍이 거의 50년을 갔다고 합니다.
여기서 유래한 표현이 French Puzzle입니다. 
따라서 French Puzzle이라고 하면 대부분 와이어형 분리결합 퍼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퍼즐러 갱이 보유한 분리결합 퍼즐 사진을 몇가지만 보여 드립니다.


위 사진은 불리결합 퍼즐만 따로 모아놓은 부분입니다.
물론 진열대가 부족해서 다른 곳에 둔 분리결합 퍼즐도 상당하구요.

아래는 분리결합 퍼즐의 종류가 다양하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한 사진들입니다.



위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분리결합 퍼즐은 그 종류도 다양하고,
소재도 다양합니다.(나무, 금속, 플라스틱, 유리 등등등)

불리결합 퍼즐의 묘미는 다 풀고 난 뒤에 있습니다.
우연히 퍼즐을 풀게 되었다 할 지라도 그 원리를 명확히 이해한 상태가 아니면
다시 원위치하는데 상당히 애를 먹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죠.

퍼즐러 갱이 친구들에게 일부러 약올리는 부분도 이 부분입니다.
일부러 해법을 천천히 보여주고 나서 원위치하라고 하면 대부분 실패합니다.

나중에 원리를 설명하고 이해하고 나면 술술 풀지요.

마지막으로 퍼즐러 갱이 분리 결합 퍼즐을 다시 세분화한 분류 내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대강 내용을 보면 알 수 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퍼즐 링(RNG): 2 Band, 3 Band, 4 Band, 5 Band, 6 Band, 7 Band, 8 Band, 9 Band, 12 Band, 13 Band, 16 Band
경식(RGD): Bent Nails, Wire Puzzle, Trick Bolts/Nuts, Wood Puzzle, Trick Keys, Plastic Puzzle, Cast Puzzle
연경식(R&F): Wire Puzzle, Cast Puzzle, Wood Puzzle, 기타
연식(FLX): 가죽, 종이
탈출형(ESC): 일반, 기술

오늘도 해피 퍼즐링~~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퍼즐러 갱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퍼즐! 2014.02.27 17: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인정 ㅋ 엄청나시네요 재밌겠다 ㅠㅠ

  2. 2014.03.13 14: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퍼즐초보자 2016.09.14 09: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재미있어 보이네요~!
    저도 한번 경험해 보고 싶은데
    분리결합 퍼즐하고 조립퍼즐 상자 퍼즐 같은 것들을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는 보드 카페가 혹시 있을까요?

    • 퍼즐러 갱 2016.09.19 09: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기계적 퍼즐의 세계에 들어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아쉽지만 제가 알기로는 현재 분리결합 퍼즐과 조립퍼즐상자를 체험할 수 있는 퍼즐카페는 없습니다.
      퍼즐러갱이 열어야 할까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