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즐 하면 우선 떠오르는 것이 직소 퍼즐(Jigsaw Puzzle)입니다.


(사진 출처: Rob's Puzzle Page)

또는 큐브(Cube) 퍼즐이 떠오르지요.



그러나 퍼즐에는 직소 퍼즐과 큐브 퍼즐 말고도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직소 퍼즐과 큐브 퍼즐만 생각한다면 큰 오산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퍼즐이란 기계적 퍼즐(Mechanical Puzzle)을 말합니다.

사실 기계적 퍼즐을 취미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일반적으로 직소 퍼즐은 너무나도 단순하기 짝이 없는 퍼즐입니다.
퍼즐 범주에서 아예 빼버리려고 하는 시도도 있지요.
퍼즐러갱도 예외는 아닙니다.
단순 평면 직소 퍼즐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혹시나 특이한 3D 직소 퍼즐, 소장 가치가 있는 직소 퍼즐, 각 피스가 의미있는 문양인 직소 퍼즐, 또는 완성한 뒤에 형성되는 모습이 특이한 직소 퍼즐 등이 있을 경우에는 관심이 가기도 합니다.
이런 예외적인 직소 퍼즐 외에는 관심이 별로 없습니다.


(사진 출처: Rob's Puzzle Page)

큐브 퍼즐은 그래도 기계적 퍼즐의 중요한 한 분야를 담당하지요.
Erno Rubik 교수가 3*3*3 큐브를 최초로 개발 출시한 이후로 많은 변형과 발전이 이루어집니다.
그 변형과 발전은 상상을 초월하지요.


(출처: Rob's Puzzle Page)

위 그림에서 바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큐브 매니아들도 상당히 많이 있지요. 큐브 디자인 대회에서부터 큐브 풀기 대회 등 관련 모임, 학회, 대회 등도 매우 많습니다.

기계적 퍼즐을 분류하는 방법에는 사람에 따라서 약간씩 다르기는 하지만 대동소이합니다.

가장 먼저 공식적으로 퍼즐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책도 출간한 Hoffmann 교수는 1893년에 10가지의 분류 방식을 제시합니다.

1. Puzzles Dependent on Dexterity and Perseverance
2. Mechanical Puzzles Dependent on Some Trick or Secret
3. Dissected or Combination
4. Arithmetical Puzzles
5. Word and Letter Puzzles
6. Puzzles with Counters
7. Puzzles with Lucifer Matches
8. Wire Puzzles
9. Quibble or Catch Puzzles
10. Miscellaneous
Puzzles


굳이 우리말로 번역은 하지 않겠습니다. (영어 실력이 딸려서시리....)

세계적인 퍼즐가인 Jerry Slocum은 1987년에 기계적 퍼즐(Mechanical Puzzle)을 중심으로 10가지 분류 방식을 제안합니다.

1. Put-Together
2. Take-Apart
3. Interlocking Solid
4. Dis-Entanglement
5. Sequential Movement
6. Dexterity
7. Puzzle Vessels
8. Vanish Puzzles
9. Folding Puzzles
10. Impossible Puzzles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퍼즐 박물관(Puzzle Museum)을 운영하고 있는 James Delgaty는 1999년에 좀더 세분화된 14가지 분류 방식을 제시합니다.

1. Dexterity Puzzles (DEX)
2. Routefinding Puzzles (RTF)
3. Tanglement Puzzles (TNG)
4. Opening Puzzles (OPN)
5. Interlocking Puzzles (INT)
6. Jigsaw Puzzles (JIG)
7. Assembly Puzzles (Non-Interlocking) (ASS)
8. Pattern Puzzles (PAT)
9. Folding & Hinged Puzzles (FOL)
10. Sequential Movement Puzzles (SEQ)
11. Jugs & Vessels (JUG)
12. Other Types of Mechanical Puzzles & Objects (OTH)
13. Ambiguous Pictures & Puzzling Objects (AMB)
14. Non-Puzzle but Related Ephemera (EPH)

Rob's Puzzle Page를 운영중인 Rob은 이 모든 것을 정리해서 자기 나름대로의 18가지 분류 기준을 제시합니다.

1. Jigsaws
2. Assembly
3. Tangrams and Richter's Anchor Stone Puzzles
4. Pattern
5. Disassembly
6. Interlocking
7. Tanglement
8. Route-Finding/Maze
9. Rearrangement
10. Sliding Piece
11. Gray Code Puzzles
12. Peg Solitaire and other Rule-Based Moves
13. Dexterity
14. Trick Vessels
15. Folding
16. Impossible Objects
17. Paper and Card Picture Puzzles
18. Logic


이상의 내용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Rob은 표로 정리를 해 놓았습니다.
( 참조: http://home.comcast.net/~stegmann/classif2.htm)

퍼즐러 갱 또한 서구적인 분류와는 다른 퍼즐러 갱만의 고유 분류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나중에 퍼즐 박물관을 설립 운영할 때 소장 퍼즐을 분류하고, 쉽게 찾을 수 있고, 관리가 용이하게 하기 위한 목적에서 분류한 체계입니다.

1. Ambiguous Pictures and Puzzling Objects (AMB): 기타
2. Assembly (ASS): 조립
3. Dexterity (DEX): 손재주
4. Folding (FOL): 접기
5. Jigsaw (JIG): 직소
6. Jugs and Vessels (JUG): 자기
7. Opening (OPN) : 열기
8. Pattern (PAT): 패턴
9. Route-Finding (RTF): 미로형
10. Sequential Movement (SEQ): 순차 이동
11. Tanglement (TNG): 분리 결합

최초 분류 기준은 단순하게 가져가되 각 대분류 하에서의 하위 분류인 중분류와 소분류를 자세히 가져가는 구조를 택해 보았습니다. (여기에는 중분류와 소분류가 복잡하기 때문에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외국의 퍼즐러들과 커뮤니케이션할 때는 Jerry Slocum의 분류 방식을 따릅니다.
왜냐 하면 Jerry Slocum이 IPP의 설립자(Founder)인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의 분류 방식이 기계적 퍼즐의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Jerry Slocum은 평생 모은 30,000개 이상의 퍼즐을 인디아나 대학교에 기부하여 연구, 전시, 홍보 용도로 활용합니다. 인디아나 대학교의 릴리 도서관(Lilly Library)에서도 Jerry Slocum의 분류 방식을 공식적으로 사용합니다.(참조: http://webapp1.dlib.indiana.edu/slocum/browse/index.jsp)

퍼즐러 갱 또한 Jerry Slocum 방식을 원용하되 약간의 변화만 준 것 뿐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퍼즐러 갱의 분류 방식에 따라 하나 하나 차근 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기계적 퍼즐(Mechanical Puzzles)은 Practical Puzzles, Real Puzzles, Puzzle Objects로도 불리지만 기계적 퍼즐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조작 퍼즐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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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퍼즐러 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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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쫑이 2010.12.16 13: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퍼즐에 대해 많이 배우고 갑니다.
    제가 알고 있는 퍼즐에 대한 시야가 한결 넓어졌네요.
    감사 감사~~

  2. 투명인간 2011.08.15 18: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루빅스큐브의 종류는 엄청납니다요ㅠ 저걸 언제 다 해볼지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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