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퍼즐을 퍼즐러 갱은 크게 4가지로 분류합니다.

퍼즐 박스(Puzzle Boxes): 일반 퍼즐 박스(General Puzzle Boxes), 일본 퍼즐 박스(Japanese Puzzle Boxes)
트릭 자물쇠(Trick Locks)
히든 메커니즘(Hidden Mechanism)
기타

퍼즐 박스(Puzzle Boxes)는 퍼즐 상자로 바꾸어 표현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네모난 상자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네모난 상자가 아닌 특이한 형태를 띄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반 상자가 아니기 때문에 쉽게 열리지는 않습니다. 눈앞에서 닫는 모습을 분명히 보았는데 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때로는 비밀 상자(Secret Box)라고도 표현합니다. 비밀스러운 물건을 넣어두면 딱이지요.
퍼즐 박스 중에서 특정 패턴과 메커니즘을 가진 일본 특유의 퍼즐 박스를 가리켜 일본 퍼즐 상자라 부릅니다. 일본 퍼즐 상자(Japanese Puzzle Box)는 별도의 퍼즐 분야로 인정받을만큼 독특한 분야를 형성한 상태입니다. 퍼즐계에서의 일본인들의 집요한 노력의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IPP가 유럽, 미국, 일본을 번갈아가면서 개최되는 것을 보더라도 퍼즐계에서의 일본의 영향력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에 퍼즐 박스(비밀 상자)에 해당되는 사진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먼저 일반 퍼즐 상자를 보시지요. 일반 퍼즐 상자이지만 규격화된 네모난 상자가 아닌 좀 특이한 퍼즐 상자를 중심으로 사진을 가져와 보았습니다.




아래는 일본 퍼즐 상자입니다. 모양은 모두 걍 육면체 상자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어디에서부터 손을 대야 할 지 도저히 알 수 없을 정도로 정교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일본 퍼즐 상자에 대해서는 나중에 좀더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릭 자물쇠(Trick Locks)는 말 그대로 가짜 자물쇠입니다. 일반 자물쇠는 열쇠를 넣어서 돌려야만 열리지만 이 트릭 자물쇠는 일반 자물쇠의 모습을 보입니다만 그 메커니즘은 완전 딴판입니다. 어찌보면 열쇠를 복사하면 자물쇠가 열릴 수 있는 한계를 극복한 자물쇠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트릭 자물쇠는 열쇠가 있어도 열지 못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일반 열쇠보다 트릭 자물쇠가 열기가 더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전혀 색다른 원리에 의해서 열리기 때문이지요.

아래에 트릭 자물쇠에 해당되는 사진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일반 열쇠와 모양은 흡사하지만 실제는 퍼즐입니다.

히든 메커니즘(Hidden Mechanism) 퍼즐은 뭔가를 열기는 열어야 하는데 그 원리가 안에 숨겨져 있어 잘 열수가 없는 것들입니다. 퍼즐러 갱이 운명의 싱가폴 여행에서 구입한 퍼즐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비슷한 메커니즘을 쓰기는 하지만 그래도 안쪽에 어떤 원리가 숨겨져 있는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히든 메커니즘의 열기 퍼즐(Opening Puzzle)은 열기가 상당히 어려운 것이 일반적입니다.
퍼즐러 갱은 히든 메커니즘의 열기 퍼즐을 먹통 퍼즐이라 부릅니다. 정말로 완전 먹통이죠.
해법을 알고 나면 먹통이 아닙니다만 해법을 알기 전까지는 그야말로 미지의 세계입니다.
그래서인지 퍼즐러 갱은 히든 메커니즘의 열기 퍼즐을 썩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수집은 하고 있습니다만.


아래에 피든 메커니즘의 열기 퍼즐에 해당되는 사진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참고로 위에 있는 모든 사진들의 퍼즐을 퍼즐러 갱은 가지고 있답니다.히히

오늘도 해피 퍼즐링~~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퍼즐러 갱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어잌후 2011.12.08 07: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왠지 중간에 하트모양 자물쇠는 열쇠를 끝까지 안 넣고 돌리면 될거같이 생겼네요.
    열쇠의 오톨도톨하게 튀어나온 부분중에 끝까지 들어가 있는 부분까지만요.

    • 퍼즐러 갱 2011.12.12 13: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잌후님 대단하십니다.
      그저 사진만 보고도 대략짐작으로 해법을 알아내시는군요.
      그저 감탄사만....
      말씀하신 방법이 맞습니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