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즐 종류

접기 퍼즐(Folding Puzzle)

접기 퍼즐(폴딩 퍼즐)을 퍼즐러 갱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합니다.

-큐브 스네이크(Cube Snakes)
-판 접기(Folding Plates)
-종이 접기(Folding Paper)
-기타


큐브 스네이크라 하면 큐브 조각들을 연결시켜 뱀처럼 길게 만든 퍼즐입니다. 가장 단순한 미션은 모든 큐브 조각들을 요리저리 잘 조립해서 하나의 큰 큐브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런데 다른 조립 퍼즐과는 달리 조그만 큐브들이 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아울러 조그만 큐브들이 연결되어 있는 구조가 제각각이어서 일정한 패턴을 따를 수가 없습니다.
조그만 큐브들이 어떤 경우에는 두개가 붙어있거나, 세개가 붙어있거나, 또는 방향을 틀 수 없게 미리 셋팅되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이 큐브 스테이크 퍼즐입니다.


판 접기 퍼즐이라 하면 기본 구조는 큐브 스네이크와 동일하지만 큐브 대신에 판(Plate)을 사용한 퍼즐을 가리킵니다. 보통 연결된 판들이 여러 방식으로 접히면서 다양한 모습을 만들어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루빅스 매직(Rubik's Magic)이 대표적 판 접기 퍼즐에 속합니다.
루빅스 매직은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생겼습니다.



사진만 봐서는 잘 이해가 안되기 때문에 유튜브 동영상을 하나 소개합니다.

대충 짐작이 가시지요?
신기하게도 평면이었던 것이 입체가 되고 앞뒤가 바뀌고 그러지요?
이것이 가능한 것은 얇은 판의 모서리 부분에 가느다란 투명 끈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종이 접기 퍼즐은 종이를 가지고서 매우 흥미로운 형태를 만든 것들입니다. 분명히 한장의 종이를 가지고서 만듭니다. 그런데 얼핏보면 도저히 불가능한 것처럼 꼬여 있습니다.
소장 퍼즐 소개 란에 이미 올린 아무리 보아도 이해가 안되는 '꼬인 지폐(Tangled Bill)'라는 글에서 소개한 것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아래 사진은 퍼즐러 갱이 어렸을 적에 알았던 종이 접기 퍼즐입니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매우 쉬운 종이 접기 퍼즐입니다. 원리만 알면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얼핏 보기에는 불가능해 보이지만 초등학생들도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힌트는 '한번 더 꼰다'입니다.


이상과 같은 종이 접기 퍼즐은 다른 말로 탱글드 페이퍼(Tangled Paper)라고도 합니다.
꼬인 종이라고 번역할 수 있겠습니다.
탱글드 페이퍼에 대해서는 이전에 퍼즐 종류 코너에서 이미 다루었습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혹시나 해서 바로 위 사진의 해법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그 해법(솔루션)과 만드는 방법이 나온 사이트를 알려드립니다. 직접 한번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시기 전에 좀 여유를 가지고 요리저리 궁리해 보면 해답을 알았을 때의 기쁨은 훨씬 더 커질 것입니다.
(모양은 약간 다르지만 기본적으로는 동일한 원리입니다.)
http://www.archimedes-lab.org/workshoppyramid.html

오늘도 해피 퍼즐링~~

 


*아래 화면은 퍼즐러갱이 개설한 유튜브 '퍼즐러갱TV'의 초기화면입니다. 아래 그림을 클릭/터치하여 퍼즐러갱TV를 감상해 보시지요(구독과 좋아요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