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체험 퍼즐

와인 코르크 마개 세우기 퍼즐/마술

준비물은 딱 와인 코르크 마개 두개 뿐입니다.
평평한 테이블 같은 것이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누구에게든지 문제를 내고 즐길 수 있는 퍼즐 내지는 생활 마술입니다.
그런데 일종의 즉석 생활속의 마술로 보기에는 쪼메 어색하구요.
퍼즐쪽에 가깝다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굳이 퍼즐 분야를 말씀드린다면 손재주 (Dexterity Puzzle) 이라고나 할까요?
손재주 퍼즐 중에서도 특히 균형잡기 퍼즐 (Balancing Puzzle) 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 각설하고 미션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미션: 코르크 마개를 한개 세워놓은 뒤, 다른 코르크 마개를 세워진 코르크 마개보다 높은 곳에서 떨어뜨려 세우기

(스타팅 포인트)

 


(미션 성공 모습)

 


여기서 세워진 코르크 마개보다 높은 곳에서 떨어뜨리라는 것이 중요한 조건입니다.
일부 사람은 테이블로부터 1cm 정도만 띄어 놓고선 살짝 놓아서 세우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요령이나 비법을 모르면 100번을 던져보아도 100번 모두 넘어질 것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던진 코르크 마개가 스스로 설 수는 없는 노릇이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사실은 분명히 서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슨 특별한 술수가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요령과 비법을 알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단 1분만의 연습으로 바로 100 이면 80 ~ 90 정도는 성공할 수 있게 됩니다.

이 퍼즐은 예전에 포스팅한 '코르크 마개 마술/퍼즐 (Two Corks Magic/Puzzle)' 글에서의 퍼즐과 함께 시연하면 좋을 듯 합니다. 모두 와인 코르크 마개 두개만 있으면 문제내고, 보여주면서 가지고 놀 수 있는 퍼즐이기 때문이지요.

아차 이것도 정답은 댓글이 많이 올라오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목마른 사람이 샘을 판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정답이 정말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댓글을 남겨 주세요.

대신 이 퍼즐 해법의 핵심 포인트를 말씀드릴게요.
핵심적인 포인트는 크게 3가지입니다.
1. 코르크 마개를 떨어뜨릴 때의 높이
2. 코르크 마개를 떨어뜨릴 때의 모습
3. 코르크 마개를 떨어뜨릴 때의 평형감각 유지

참고로 코르크 마개에는 인조 코르크 마개도 있습니다.
인조 코르크 마개는 천연 코르크 마개와 겉모양과 재질은 유사하지만 성질이 똑같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인조 코르크 마개를 사용할 경우에는 위 핵심 포인트 중에서 1번에 나온 높이가 다릅니다. 즉, 인조 코르크 마개는 천연 코르크 마개에 비해서 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좀 더 위에서 떨어뜨려야 합니다.

물론 위 핵심 포인트 외에 가장 중요한 것이 하나 더 있지요.
무엇이겠습니까?
예 맞습니다.
일상적인 방법으로는 되지 않기 때문에 발상의 전환, 역발상, 고정관념으로부터의 탈피가 중요하지요.

요즘에는 퍼즐러 갱이 정답을 바로 바로 올려주지 않으니깐 서운하세요?
ㅋㅋㅋ
그래도 어쩔 수 없습니다.
퍼즐의 속성상 정답을 즉석에서 바로 알려주면 재미가 반감되고, 신비감도 순간 팍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양해해 주세요~~

오늘도 해피 퍼즐링~~~~


* 아래 사진은 퍼즐러갱이 개설한 유튜브 채널의 홈화면입니다. 아래 사진을 클릭/터치하시어 퍼즐러갱이 업로드한 퍼즐 영상을 감상해 보시지요.

그리고 구독과 좋아요 잊지 말아주시고요^^ 구독과 좋아요는 퍼즐박물관 설립이 꿈인 퍼즐러갱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