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장 퍼즐 소개

신기한 물체: 나뭇조각 들어올리기 퍼즐

일단 사진을 보여드리고 나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위 사진을 자세히 보면 두 개의 막대 끝부분을 철사로 연결해 놓은 것과 다른 막대 하나를 세워 놓은 것입니다.
그리고 별도로 다른 하나의 막대가 있습니다.

미션은  퍼즐 물건에 손을 대지 말고, 바닥에 누워 있는 별도의 막대 한개를 이용해서 세워져 있는 3 개의 막대를 동시에 들어 올리는 것입니다.
잘 생각해 보십시요.
과연 가능한 미션일까요?

아무리 궁리를 해 보아도 무너집니다.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보지만 결국은 무너집니다.

그런데 실제로 가능한 일입니다.
결코 불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물리학에서의 무게 중심 이론이 적용되는 과학입니다.

주변에서 나무 젓가락을 이용해 쉽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두 개의 나무 젓가락 끝을 철사로 간단하게 연결해서 만들면 됩니다. 
한번 해 보시지요.

해답이 궁금하다는 분들의 댓글이 많이 올라오면 그때 해법 동영상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퍼즐러갱이 지금까지 주위 사람들에게 적용해 본 결과 100 이면 100 모두 대박입니다요.

아쉽게도 퍼즐러갱 이 퍼즐의 이름을 알고 있지 못합니다.
그래서 영어로는 3D Triangle Puzzle 이라고 나름 명명해 보았습니다.
혹시 영문 이름 아시는 분 있으면 알려주시지요.

(괄호 안의 내용은 2015년 1월 15일에 업데이트하는 것입니다.
우연히 이 퍼즐의 이름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퍼즐의 이름은 '세 개의 성냥개비 (Three Matches)' 이더군요. 너무 심플한 이름이라 허탈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정식 이름을 알게 되어 기쁘기만 합니다.)

사실 이 퍼즐은 그 종류를 엄밀하게 말한다면 신기한 물체 (Puzzling Objects) 종류보다는 손재주 퍼즐 (Dexterity Puzzle) 중에서 균형맞추기 퍼즐 (Balancing Puzzle) 또는 메커니즘 퍼즐 (Mechanized Puzzle) 에 더 가깝습니다. 퍼즐러 갱은 균형맞추기 퍼즐보다는 메커니즘 퍼즐 쪽이 더 적합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즉, 이 퍼즐의 해법은 단지 중심을 잘 잡아 균형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들어 올리면 된다는 의미입니다.

지금 글을 다 쓰고 나서 예전에 포스팅한 글들을 살펴보니 위 퍼즐을 한번 제시한 적이 있더군요. 바로 퍼즐 종류 코너의 '손재주 퍼즐 (Dexterity Puzzle)이란 것도 있답니다.' 글에서 말이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