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퍼즐 이야기

퍼즐은 진화한다 8: 컬리 큐브(Curly Cube) 퍼즐의 진화

오늘 소개할 퍼즐은 아주 오래전에, 본 퍼즐박물관 블로그 초기에 소개한 퍼즐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름하여 컬리 큐브(Curly Cube).

퍼즐러갱이 처음에는 퍼즐 이름을 몰랐다가 나중에 알게 된 퍼즐. 외관만으로도 죽여주는 퍼즐. 그리고 작년 IPP36 행사에서 변형된 퍼즐을 보고 바로 구매한 퍼즐입니다. 

아주 오래전 '3 조각 나무 큐브(3 Piece Wooden Cube)' 포스트를 통해 소개한 퍼즐은 그야말로 정육면체 큐브 모양의 퍼즐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 소개하는 퍼즐은 이 큐브 모양의 퍼즐이 기본 골격이나 메카니즘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외형을 바꾼 모습입니다. 일종의 트랜스포머이지요.^^

먼저 예전에(정확히는 2011년 6월에) 소개한 큐브 모양 퍼즐입니다.

 

위의 정육면체 모양이 좀더 부드러워지고 납작해진 모양으로 변신 내지는 진화하게 됩니다. 아래 사진처럼 말이죠.

 

아래 사진 속 퍼즐은 위 사진 속 퍼즐보다는 덜 납작합니다. 그런데 정육면체 큐브가 살짝 기울어져 있는 형태입니다.


위 사진만 보아서는 위 2개의 퍼즐이 서로 비슷한 것처럼 보여서 2개의 퍼즐을 나란히 같이 놓고 찍어보았습니다.


약간 달라보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사진상으로는 비슷해 보입니다. 퍼즐러갱의 스마트폰 카메라 화질과 사진구도잡는 저의 기술을 탓할수밖에요.ㅜㅜ

변신을 거듭하다가 이제는 12면체 모양으로 진화하게 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피라미드 2개를 바닥을 서로 마주보게 하면서 붙여놓은 듯한 팔면체 모양이지만 실제로는 분명히 12면체랍니다. 사진으로 정확히 표현할 수가 없어서 아쉽습니다.


혹시나 다른 각도로 찍어보면 12면체인 것을 좀더 정확히 표현해 볼 수 있을까 해서 아래 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 

 

이상 보여드린 퍼즐들은 외관상의 진화는 있었지만 근본적인 퍼즐의 메커니즘에는 변화가 없답니다.

퍼즐의 진화를 보여주는 하나의 예시가 될 듯 해서 포스팅해봅니다.

오늘도 해피 퍼즐링~~!!



*아래 화면은 퍼즐러갱이 개설한 유튜브 '퍼즐러갱TV'의 초기화면입니다. 아래 그림을 클릭/터치하여 퍼즐러갱TV를 감상해 보시지요(구독과 좋아요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