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장 퍼즐 소개

피라밍크스(Pyraminx) 큐브 퍼즐

일단 사진을 한번 보고 시작하지요.


멋지지요?
일반적인 3*3*3 큐브와 모양이 다르니 새로운 느낌이어서 일단 기분이 좋습니다.
혹시 이거 퍼즐러 갱만의 느낌은 아니겠지요?

아마 많은 분들이 가지고 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국내 대형 서점이나 인터넷에서 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이죠.
아울러 국내 큐브 제조업체인 신광사에서 제조한 것이기 때문에 손쉽게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퍼즐러 갱이 보유하고 있는 위 사진의 주인공도 역시 신광사에서 제조한 피라밍크스(Pyraminx) 큐브 퍼즐입니다.
그런데 퍼즐러 갱이 확인한 바로는 이미 1981년에 우베 메퍼트(Prof. Uwe Meffert) 교수에 의해 개발이 된 것이더군요.
퍼즐러 갱은 이 퍼즐을 국내 서점에서 2008년에 발견한 순간 바로 구매를 했습니다만 그 역사는 거의 3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우베 메퍼트가 1971년에 이미 개발했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불확실하며, 특허를 받은 해가 1981년이므로 퍼즐러 갱은 객관적인 증거가 있는 1981년을 개발 연도로 취급했습니다.
물론 1981년 이전에 개발이 완료되어 있는 상태였던 것은 확실합니다. 루빅스 큐브 열풍이 일자 이미 이 피라밍크스 큐브 퍼즐을 알고 있던 주변 사람들이 생산을 권유하여 1981년에 특허를 받고 바로 대량 생산에 들어갔던 것이지요.
우베 메퍼트 교수에 대해서는 나중에 세계의 퍼즐러 편에서 좀더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혹시 가지고 계신 분들은 이미 구입하실 때 해답지가 안에 들어 있었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중간에 해답지를 잃어버려서 구석에 내팽개친 사람도 많을 것이구요.
그래서 퍼즐러 갱이 이런 분들을 위해서 해답을 제시해주는 사이트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국내 블로그입니다.
퍼즐러 갱이 생각하기로는 큐브 관련해서는 국내 최고의 블로그인 것 같습니다.
바로 '빈센트가 그리는 큐브~★' 블로그입니다.
사이트 주소는 http://blog.daum.net/19vangogh81 입니다.

두번째는 바로 이 퍼즐의 디자이너인 우베 메퍼트(Uwe Meffert) 사이트입니다.
사이트 주소는 http://www.mefferts.com/ 입니다.

세번째는 트위스티퍼즐즈 닷컴입니다. 큐브 퍼즐 관련해서는 세계 최강의 사이트입니다.
사이트 주소는 http://www.twistypuzzles.com/ 입니다.

네번째는 야프 쉐르푸이스(Jaap Scherphuis) 사이트입니다. 거의 모든 큐브 퍼즐의 해법이 다 들어 있습니다.
사이트 주소는 http://www.jaapsch.net/puzzles/ 입니다.

에게?
사이트 주소만 덩그러니 알려주고 마네?
예 일부러 그렇게 한 것입니다.
해답을 찾기 위해 조그만한 노력은 필요할 것 같아서요.
해답을 찾다가 관련되는 재미있는 것들도 충분히 구경하실 수 있구요.
약오르세요?
허허. 그래도 어쩔 수 없습니다.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요~~

나중에 위 사이트들에 대해서는 좀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피라밍크스(Pyraminx) 큐브 퍼즐과 유사한 다른 변형 큐브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밴디지드 피라밍크스(Bandaged Pyraminx)

(출처: Jaap Scherphuis Site)

보시는 바와 같이 기본적으로는 피라밍크스와 모양은 동일하나, 딱 한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가운데에 있는 조각 두 개를 붙여놓은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사진에서 보면 좌측면의 상단 가운데 조각도 두 개가 붙여져 있습니다.
원 디자이너는 잘 모르겠고 위 사진 속 퍼즐의 제작자는 노먼 다이아몬드(Norman Diamond) 라고 합니다.

익스텐디드 피라밍크스(Extended Pyraminx)

다이노모픽스(Dinomorphix)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상당히 멋집니다. 부드로운 곡선미도 압권이구요.
위 큐브의 디자이너는 Traiphum Prungtaengkit 입니다.

플랍 MM(FlopMM, MasterMorphix 스타일의 플라피 큐브)

 


(이상 사진 출처: TwistyPuzzles.Com)

이 큐브 퍼즐의 디자이너는 Traiphum Prungtaengkit 라고 합니다. 일단 보기에는 상당히 어려워 보입니다.

테트라밍크스(Tetraminx)

(출처: http://cubequest.org/xe/)

위 사진을 유심히 한번 살펴 보시지요.
얼핏 보면 피라밍크스와 전혀 다른 모양으로 느껴집니다.
그러나 사실은 피라밍크스와 거의 유사한 큐브랍니다.
정답은 바로 '피라밍크스 큐브 퍼즐에 있는 끝부분의 뾰족한 4개의 조각을 없앤 것'이랍니다.
사실 피라밍크스 큐브 퍼즐에서 끝에 있는 뾰족한 4개의 조각은 다른 조각과 연동됨이 없이 스스로도 회전이 가능하지요. 그래서 누군가의 기발한 아이디어에 의해 이런 테트라밍크스(Tetraminx)가 탄생한 것인 것 같습니다.

피구렌매치(Figurenmatch)

(출처: TwistyPuzzles.Com)

할펀 마이어 피라미드(Halpern-Meier Pyramid)

(출처: Jaap Scherphuis Site)

퍼즐 작가가 누구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이 퍼즐의 특허권을 우베 메퍼트가 구입했다고 하는군요.

징스 피라밍크스(Jing's Pyraminx)

(출처: TwistyPuzzles.Com)

(출처: TwistyPuzzles.Com)


(출처: TwistyPuzzles.Com)


(출처: TwistyPuzzles.Com)

위 사진속 라벨에서 알 수 있듯이 애덤 지 코완(Adam G. Cowan)이 디자인한 것입니다. 그리고 2009년에 우베 메퍼트에 의해서 제작되었다고 하는군요.
할펀 마이어 피라미드(Halpern-Meier Pyramid)와 동일한 구조와 원리이지만 각진 것을 둥그렇게 처리한 것입니다.
부드러운 곡선미가 느껴지는, 마치 무슨 예술 작품을 보는 듯한 피라밍크스 큐브 변형입니다.

이상에서 살펴본 봐와 같이 큐브 퍼즐에는 매우 다양한 퍼즐이 있으며, 그 변형 또한 계속적으로 왕성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퍼즐러 갱 다시한번 느낍니다. 이 세상에는 특출한 능력을 가진 사람이 참 많다는 것을 말이죠.
 
여러분 모두 특별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