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즐 관련 도서

퍼즐 관련 세계 최고의 잡지 CFF(Cubism For Fun)지를 소개합니다.

제목처럼 퍼즐 관련해서는 현존하는 잡지 중 최고의 잡지라고 퍼즐러 갱 자신있게 힘차게 주장합니다~~~
(어렸을 적 웅변 대회 어조로 한번 말해 보았습니다.^^)

정말이지 퍼즐 관련해서 수많은 정보가 담겨져 있는 잡지입니다.


CFF(Cubism For Fun) 지는 일년에 세번 발행되는 잡지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서점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근사한 디자인에 훌륭한 인쇄 기법을 적용한 것은 아닙니다.
외관은 그저 A5지에 출력한 것을 스테이플러로 찍어놓은 것에 불과합니다.
(참고로 A5지는 A4지를 반으로 접은 사이즈입니다.)

그러나 CFF지에 담겨져 있는 내용들을 보면 그 깊이와 폭이 대단하다는 점에 놀랍니다.
전반적으로 전문적인 내용에서부터 편한 내용까지 거의 모든 기계적 퍼즐(Mechanical Puzzle)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퍼즐계에 있어서는 진일보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고 자타가 공인하고 있습니다.

퍼즐러 갱은 위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CFF지를 75호에서 80호까지를 가지고 있답니다. Frans de Vreud라는 퍼즐러가 선물로 준 것입니다. 

사실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읽어보고 내 것으로 소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서두요.
그런데 퍼즐러 갱 영어라면 머리부터 찌근찌근 아파 오니 이걸 어떡합니까?

CFF는 NKC의 뉴스레터(Newsletter)입니다. NKC의 회원들이 기고한 아티클(글)들을 싣고 있습니다.
NKC는 Nederlandse Kubus Club의 약자로서 '네덜란드 큐비스트 클럽'이라는 뜻입니다. NKC는 루빅스 큐브가 세계적으로 대 유행하기 시작할 때 즈음인 1981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최초에는 큐브 중심으로 운영되었으나 최근에는 큐브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기계적 퍼즐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CFF지의 주요 내용은 편집자의 글, 다양한 퍼즐 분야 및 행사 등에 대한 전문가 기고 글, 신규 서적이나 잡지에 대한 소식, 퍼즐에 대한 뉴스나 리뷰를 담고 있는 퍼즐 뉴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CFF지의 편집자는 릭 반 그롤(Rik van Grol)입니다.

CFF지의 중요성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퍼즐 전문가에 의해 분석된 퍼즐 평을 접할 수 있습니다.
- 퍼즐러들의 관심사, 이벤트, 뉴스 등을 접할 수 있습니다.
- 퍼즐에 대해 보다 깊이있는 공부를 원하는 사람에게 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