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용수철(스프링)을 이용한 퍼즐입니다.


위에 있는 사진의 미션은 U자 모양의 것을 스프링으로부터 분리해내는 것입니다. 예전에 소개한 적 있는 전구 퍼즐(Light Bulb)과 동일한 원리를 이용한 퍼즐입니다.

아래에 있는 사진 속 퍼즐의 미션은 용수철에 끼워져 있는 링을 꺼내는 것입니다. 물론 무리한 힘을 가하면 안됩니다. 항상 그렇듯이 자연스럽게 빠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퍼즐을 풀기 위해서는 정말이지 약간(?)의 물리적 힘이 필요합니다.^^

소재의 발상이 아주 좋습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용수철(스프링)을 이용하였기에, 인위적으로 개발하지 않은 느낌, 편한 느낌, 자연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복잡하지도 않고 푸는 법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난이도는 6단계 중 1단계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치원생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에게 제격인 퍼즐입니다.

사실 퍼즐이라는 것이 어려워야만 재미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쉬워도 상관없습니다.
풀어 나가는 과정에서 의외의 반전이 있으면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또 꼭, 반드시 의외의 반전이 있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저 퍼즐을 접하는 사람이 편하게 가지고 놀 수 있으면 됩니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그래서 퍼즐러 갱은 이런 간단한 류의 퍼즐도 좋아한답니다.
상대적으로 부담이 없기 때문이지요.

아래의 사진은 IPP24 에서 IPDC에 출품한 퍼즐 스프링(Puzzle Springs)이라는 퍼즐입니다.
퍼즐 작가는 Ryuuzyu 입니다.
미션은 두개의 용수철을 서로 분리하는 것입니다.

퍼즐러 갱 집에 있는 용수철을 가지고 시도해 보았지만 어렵더군요.
그래서 해답지를 참조해 보았지만 이것 역시 글로만 되어 있고 사진으로 된 분리 과정에 대한 설명이 없기 때문에 퍼즐러 갱 현재 미완의 상태입니다.

영어로 된 해답지를 아래에 첨부하니 혹시 아시는 분 있으시면 현재 포기 상태인 퍼즐러 갱에게 좀 알려주시지요.
포기한 퍼즐러 갱 좀 살려주십시요.
퍼즐러 갱 요놈 풀고 싶어 정말이지 죽겠습니다.^^

(출처: IPDC Site)


아래는 위 퍼즐에 대한 해답지입니다. PDF 파일로 되어 있는 것을 스크린 캡쳐해 보았습니다.
해답의 출처는 역시 IPDC 사이트입니다.

정 안되면 퍼즐러 갱 요놈을 구입해서 끝내, 결국, 마침내, 기어이, 기필코, 반드시, 꼭, 해법을 알아낼 심산입니다.^^


Posted by 퍼즐러 갱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Ryuuzyu 2011.04.20 13: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퍼즐 스프링의 해답지에 대하여 너무 구애받지 마시고 직접 스프링으로 실험해 보시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설명서에 상관없이 볼펜 스프링으로 바로 해 보면 답이 나옵니다. 또한 위 두번째 사진의 스프링과 그 원리는 동일합니다.
    다만, 두번째 사진은 스프링에 링을 결합하는 것이고 링은 스프링보다 크다는 것이 차이점일 뿐이고 분리와 결합은 비틀기에 있고 링은 스프링보다 지름이 크니 스프링을 통하여 빠져나오는 분리가 있지만 퍼즐 스프링은 그러한 절차 없이 결합의 반대 방향으로 다시 비틀면 분리가 되겠지요.

    두개의 같은 스프링을 십자가 모양으로 비스듬히 겹쳐 놓고 세로쪽 스프링의 위 아래를 가볍게 잡고 비틀면 결합됩니다. 이때 비튼 방향과 모양을 기억하지 않으면 반대방향으로 비틀어 분리시킬때 애먹습니다.
    모나미 볼펜에 있는 스프링을 조금 늘여서 해보았는데 신기하게 엮입니다만, 분리하는데 애먹었습니다.
    한번 더 비틀면 한가닥만 걸린 스프링이 두가닥에 걸리고 더 비틀면 세가닥에 걸립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고등학교 다닐때 친구놈이 내 볼펜 스프링을 그렇게 엮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땐 그게 퍼즐이라거나 신기해 보인게 아니라 볼펜 하나 못쓰게 만들었다고 화를 냈었는데.........
    그 놈 요즘 뭐하고 사는지.........

    Ryuuzyu(龍樹) 는 Ryuusei Kaigo 의 예명으로 퍼즐 제작에 조예가 깊은 인물이며 주로 Mineyuki Uyematsu (植松峰幸) 등 퍼즐 작가의 퍼즐을 많이 제작해 주고 있는 퍼즐러 입니다. 우리가 아는 캐스트퍼즐 Quartet 의 원본 목재 퍼즐과 IPDC 에 출품한 작품 등 그의 작품 거의 대부분을 Ryuuzyu가 제작했습니다.
    소위 불가능 퍼즐이라고 하는 신기한 물체에 대하여도 새로운 형태로 제작하여 일본의 퍼즐간담회에서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참조
    1. 스프링 엮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watch?v=LGgdfGiBdG0 )
    ( https://www.youtube.com/watch?v=gSaC2k5ARhQ&feature=related )
    2. Mineyuki Uyematsu 의 블로그에 언급된 Ryuuzyu 제작 퍼즐
    ( http://puzzle-of-mine.at.webry.info/200812/article_1.html )
    3. Nobuyuki Yoshigahara(芦ヶ原 伸之)가 사망하기전 Mineyuki Uyematsu 가 그에게 마지막으로 선물하였던 퍼즐에 대한 일화가 있는 Mineyuki Uyematsu 설계, Ryuuzyu 제작의 Impossible Cube의 내용
    ( http://puzzle-of-mine.at.webry.info/200812/article_2.html )

  2. 1443 2011.05.12 14: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금 실험해 보니 정말 되네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