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장 퍼즐 소개

영국 앤틱 퍼즐: Original Cast Iron Puzzle (오리지널 주물 철제 퍼즐)

이번에 소개할 퍼즐은 제목처럼 Original Cast Iron Puzzle 입니다. 현재 자주 볼 수 있는 아연 합금 퍼즐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즉 순수한 철제 퍼즐입니다.

영국의 퍼즐 박물관에 의하면 1900년대에 영국에서 제작된 것으로서 20여개의 다른 퍼즐들이 생산되었다고 하는군요. 그러나 최초의 원 제작사를 확인하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그리고는 퍼즐 박물관에서 Original Cast Iron Puzzle 이라는 이름을 붙인 것이지요. 

이상의 내용은 아래 사진속 퍼즐 설명서에 적혀 있는 내용입니다. 

퍼즐러 갱이 현재 가지고 있는 퍼즐은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8개입니다.

 

이제는 하나 하나 자세히 한번 보여드리도록 하지요. 

위 퍼즐은 뱀 세마리가 서로 맞물려 있는 것을 푸는 것이 미션인 퍼즐입니다. 설명서에는 Three Snakes 라고 되어 있군요.

 

 

위 퍼즐은 물고기와 부채가 서로 맞물려 있는 것입니다.

 

위 퍼즐은 마치 곡예사가 그네을 타면서 곡예를 하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위 퍼즐은 수갑 퍼즐인데 가운데를 밋밋한 링 대신에 삐뚤빼뚤한 별로 구성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캐스트 호스 (Cast Horse) 와 동일한 종류입니다.

 

위 퍼즐은 많이 보았을 것입니다. 캐스트 ABC 퍼즐이지요.

 

위 퍼즐은 뱀과 가위로 구성되어 있군요. 설명서에는 Snake and Scissors라고 되어 있군요.

 

위 퍼즐은 캐스트 S&S 와 유사합니다만, 한쪽은 막혀 있고, 다른 한쪽으로만 가지고 노는 것이 캐스트 S&S와 다른 차이점이군요. 설명서에는 Link 라고 되어 있군요.

 

위 퍼즐은 캐스트 스타 (Cast Star) 와 유사한 퍼즐입니다. 대신 고리가 뱀으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채워진 혁대로 되어 있군요.

현대판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퍼즐들인데 이미 100여년 전에 제작되어 널리 이용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약간은 녹이 슬어 있지만 여전히 가지고 노는데 문제가 없답니다.
오히려 앤틱 퍼즐을 가지고 솔루션을 찾으려고 애쓸 때 왠지 모르게 더 재미가 느껴지기도 합니다.

100여년 전의 사람들이 가지고 놀던 것을 지금에 와서도 끙끙대며 푸는 모습을 상상하면 괜시리 즐거워집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기계적 퍼즐은 우리 가까이에 있었던 것이지요.^^

이상 영국 앤틱 퍼즐 Original Cast Iron Puzzle 이었습니다.

오늘도 해피 퍼즐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