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즐 관련 사이트

Trevor Wood's Puzzle Site를 소개합니다.

사이트 주소는 http://www.puzzles.force9.co.uk/index.htm 입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제목을 보면 'Gallery of Wooden Mechanical Puzzles'라고 되어 있습니다. 즉, 위 사이트는 목재로 된 기계적 퍼즐(Wooden Mechanical Puzzles)만을 다루는 사이트라는 것입니다.

운영자는 트레버 우드(Trevor Wood)입니다.
성도 우드(Wood)인 것을 보면 목재 퍼즐과의 인연이 필연인지 우연인지 참 궁금해집니다. 혹시 가명인가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본 사이트를 들어가 보시면 알겠지만 주로 버(Burr), 비밀 상자(Secret Opening Box), Packing Puzzle 등에 대해서 많은 퍼즐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나무로 만든 퍼즐만을 취급하구요.
따라서 분리결합 퍼즐(Tanglement Puzzle), 자기 퍼즐(Jugs and Vessels), 접기 퍼즐(Folding) 등은 없습니다.

트레버 우드는 목재 퍼즐을 많이 만들었습니다. 그가 직접 디자인한 것도 있지만 다른 사람이 디자인한 것을 정교하게 제작하는데 더 소질이 있었습니다.

사이트 소개 페이지를 보면 그는 현재 퍼즐을 제작하지도 않으며, 퍼즐을 수집하지도 않는다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퍼즐러들을 만나거나 새롭게 아는 것은 계속 즐겨한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참 멋진 표현인 것 같습니다. 사실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을 만난다는 것은 큰 행복 중의 하나이거든요.

이 사이트의 압권은 아무래도 퍼즐 갤러리입니다. 위 사진에서 퍼즐 갤러리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위 페이지에서 다시 Page1, Page2, ...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퍼즐 리스트가 나오는 페이지가 뜹니다.

썸네일과 함께 퍼즐 이름, 분야, 기타 특징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는 퍼즐 리스트 페이지입니다.

이 퍼즐 리스트 중에서 아무 퍼즐이나 클릭해 보면 아래와 같은 상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위의 퍼즐 상세 페이지에는 퍼즐 분야, 연도, 사이즈, 가격, 조각 수, 그리고 기타 특징 등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사이트에 소개되고 있는 퍼즐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는 내용들을 살펴보면 참 간결합니다. 대신 정확합니다. 아울러 꼭 필요한 핵심적인 내용들만 제시합니다. 쉽게 말해 군더더기가 없습니다. 담백합니다.

디자이너가 누구인지 'Concept' 이라는 형식으로 정확히 제시하고 있습니다.

트레버 우드 사이트에서는 목재 퍼즐만을 다루고 있지만 그 분야는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트레버 우드 자신이 나름대로 분류한 Puzzle Index라는 페이지를 보면 소개되고 있는 다양한 퍼즐 분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이 Puzzle Index 페이지입니다.

들어가 보면 비밀 상자 열기(Secret Opening), 박스에 채워넣기(Box Packing), 조립(Assembly), 슬라이딩(Sliding Piece), 체커판(Checkerboard), 체커블록(Checkerblock), 연결조합(Combinatorial), 폴리큐브 조립(Polycube Assembly), 버(Burr), 해체(Dissection, 내용을 보면 채워넣기 내지는 패턴) 등으로 분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분류기준과는 약간 다릅니다. 자기 자신만의 분류 방식을 채택한 것이지요.

트레버 우드 퍼즐 중에서 특징적인 것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Holey Squares Cube(번역해 보면 '직사각형 구멍이 있는 큐브' 정도가 되겠네요.)

출처: 본 Trevor Wood 사이트


이 퍼즐은 1992년 히키미 나무 퍼즐 대회(Hikimi Wooden Puzzle Competition)에서 입상(Runner-Up Prize)한 작품입니다.
6개의 조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4*4*4 큐브로 만드는 것이 미션인 조립 퍼즐(Assembly Puzzle)입니다.
두 가지의 해법이 있다고 합니다.
현재 영국의 찰스 황태자 컬렉션에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군요.

트레버 우드의 이같은 위치를 감안하여 퍼즐 월드 사이트에서는 그를 위한 별도의 페이지를 마련해 놓았습니다.
(바로가기 --> http://www.puzzleworld.org/PuzzleWorld/toc.asp?t=_des/tw001.htm&m=des/tw000.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