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즐 종류

미로형 퍼즐(Route-Finding Puzzle)

길찾기 퍼즐이라고도 부를 수 있습니다.

미로형 퍼즐(Route-Finding Puzzle)에도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퍼즐러 갱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합니다.

- 숨겨진 루트(Hidden Route) 퍼즐
- 스텝 메이즈(Step Mazes) 퍼즐: 일방형(Unilateral), 다변형(Multilateral)
- 판위 링(Ring-In-Plate) 퍼즐
- 기타

숨겨진 루트(Hidden Route) 퍼즐
그야말로 길이 숨겨져 있습니다. 숨어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상당히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퍼즐을 유심히 관찰해 보면 약간의 힌트가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에 나와 있는 퍼즐들이 숨겨진 루트 퍼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퍼즐에 대해서는 '소장 퍼즐 소개' 코너의 'Great Escape' 글을 참조 바랍니다.
(http://puzzlemuseum.tistory.com/search/great%20escape)

스텝 메이즈(Step Mazes) 퍼즐: 일방형(Unilateral), 다변형(Multilateral)
단 하나의 기준점이나 기준면을 가지고서 미로를 빠져 나오는 것이면 일방형(Unilateral) 퍼즐, 두개 이상의 기준점이나 기준면을 가지고서 미로를 빠져 나오는 것이면 다변형(Multilateral) 퍼즐입니다.

다변형 퍼즐의 경우 기준점이나 기준면이 복수이다 보니 다소 어렵습니다. 또한 막대나 링 등을 움직일 때 한쪽면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다른 면에도 동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종합적인 시각에서 해법을 찾아야 합니다.
종합적인 시각이 없이 단편적으로 생각하면 참 어렵게만 느껴지는 퍼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퍼즐을 풀었을 때의 희열은 더욱 커지게 마련입니다.

여기서 잠깐.
꼭 어려운 퍼즐만이 더욱 재미있다는 소리는 아닙니다.
어렵지만 퍼즐을 다양한 각도에서 궁리해보고 추론해보고,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해법을 찾으면 더 즐겁다는 의미일 뿐입니다.
아주 간단한 핵심적 동작 하나만으로도 풀리는 퍼즐들도 있습니다만 이런 퍼즐들이 재미가 없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것이지요. 이런 경우의 퍼즐들이 오히려 더 신기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아래에 나와 있는 퍼즐들이 일방형 퍼즐입니다.


아래에 나와 있는 퍼즐들이 다변형 퍼즐입니다.

위 사진 중 아래의 왼쪽 사진은 캐스트 라비(Cast Laby)입니다만 보이시는 면은 한쪽면만 미로가 되어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보이지 않는 뒷면에도 미로가 있습니다. 그런데 앞뒷면이 똑같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다변형 퍼즐로 분류해 보았습니다.
따라서 한쪽면만을 보고서 미로를 빠져나오려 하면 미궁에 빠지게 됩니다.
캐스트 라비에서 라비(Laby)는 미궁, 미로를 의미하는 Labyrinth에서 따온 말입니다.
일본 특유의 단어 축약 현상이지요.
텔레비전을 테레비, 데몬스트레이션을 데모라고 표현하는 것과 동일한 현상입니다.

판위 링(Ring-In-Plate) 퍼즐
어느 일정한 판 위에 링이 끼워져 있는 길찾기 퍼즐입니다.
판의 형태는 매우 다양합니다.
원형에서부터 사각형, 또는 알파벳 문자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채롭습니다.

판위 링(Ring-In-Plate) 퍼즐을 풀기 위해서는 보이는 루트(길) 중에서 가능한 곳과 가능하지 않은 곳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종의 시행착오를 거치는 과정에서 막다른 골목에 다다르면 그곳에 이르는 길을 기억해 두었다가 그곳으로 가지 않는 다른 새로운 길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아래에 나와 있는 퍼즐들이 판위 링(Ring-In-Plate) 퍼즐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판위 링 퍼즐은 사실 스텝 메이즈 퍼즐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퍼즐러 갱은 편의상 별도로 분류해 보았습니다. 위에 사진으로 열거한 퍼즐들은 스텝 메이즈 퍼즐의 일방형 퍼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Rob's Puzzle Page의 미로형 퍼즐 페이지를 링크로 걸어 놓습니다.
http://home.comcast.net/~stegmann/routefind.htm
여기에 들어가보면 많은 부류의 미로형 퍼즐을 알 수 있으며, 수많은 미로형 퍼즐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중간 부분을 보시면 캐스트 플레이트(Cast Plate)에 대한 해법까지 자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나름대로 자신이 각 구멍에 번호를 매기고 그 번호에서 뻗어 나가는 과정에서 막다른 골목이 나오는 경우까지 죄다 기록해 놓았네요.

참 잊은 것이 있습니다만 Rob's Puzzle Page의 로고에 관한 것입니다.
화면의 맨 위에 쓰여져 있는 Rob's Puzzle Page(사실은 어파스트러피(')는 없지만서두) 로고에 관한 것입니다.

위에서 보시면 참 볼품없는 폰트라는 느낌이 들 것입니다. 퍼즐러 갱도 처음에는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유심히 한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눈썰미가 있는 분이라면 눈치를 챌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것은 다름이 아니라 위에 보이는 글자도 사실은 앰비그램(Ambigram)이라는 것입니다.
앰비그램이란 글자나 문양을 보는 방향이나 각도에 따라 다양한 내용으로 해석 될 수 있거나 또는 동일한 글자가 되도록 한 것입니다.
위의 로고는 거꾸로 보았을 때도 동일하게 Robs Puzzle Page가 됩니다.
얼굴을 거꾸로 해서 위 사진을 한번 보시면 앰비그램의 의미와 퍼즐러 갱이 한 말을 바로 아실 수 있습니다.

앰비그램(Ambigram)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면 위키피디아 사이트를 참조하세요(http://en.wikipedia.org/wiki/Ambigram)
정의와 함께 수많은 앰비그램 문자나 문양을 볼 수 있습니다.

Love가 Hate가 되기도 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요~~

오늘도 해피 퍼즐링~~




 *아래 화면은 퍼즐러갱이 개설한 유튜브 '퍼즐러갱TV'의 초기화면입니다. 아래 그림을 클릭/터치하여 퍼즐러갱TV를 감상해 보시지요(구독과 좋아요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