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즐 종류

스네이크 큐브 (Snake Cube)

스네이크 큐브 (Snake Cube) 는 기계적 퍼즐의 정식 분야가 아닙니다.
다만 스네이크 큐브에도 종류가 다양하게 있기에 이를 하나의 종류로 퍼즐러갱이 임의로 정했을 뿐입니다.
모양은 모두 엇비슷하지만 약간씩 다른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먼저 3*3*3 정육면체를 만드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지만 4*4*4 정육면체를 만드는 것도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심지어 5*5*5 이상의 정육면체를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같은 3*3*3 유형과 4*4*4 유형일지라도 구조는 각기 다르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퍼즐을 구성하는 작은 정육면체 숫자는 3*3*3 유형의 경우 27개, 4*4*4 유형의 경우 64개이지만 그 작은 정육면체를 연결하는 구조가 다르다는 의미입니다.

스네이크 큐브라는 이름은 이 퍼즐을 풀어헤쳤을 때 뱀처럼 꼬불꼬불하게 생겼기 때문에 붙여진 것입니다. 공통적인 미션은 이 꼬불꼬불한 작은 정육면체들을 조합하여 큰 정육면체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런데 작은 정육면체들이 모두 하나의 탄력적인 끈으로 연결되어 있어 제약조건으로 작용하다 보니 보다 큰 정육면체를 만드는 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작은 정육면체들이 연결되어 있는 구조가 퍼즐마다 다르다고 했습니다. 이 이유로 인해서 제작 방식에 따라 해법은 모두 다르게 됩니다. 어느 하나의 스네이크 큐브 해법을 보고서 구조가 다른 스네이크 큐브에 적용하면 큰 정육면체 완성이 되지 않는다는 말이 됩니다.

에고.
서론이 길어졌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스네이크 큐브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 스네이크 규브는 17개의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그룹이란 일렬로 세웠을 때 방향이 꺽여지지 않고 일직선이 된 작은 정육면체들의 집합을 가리킵니다.
* 각 그룹에 속해 있는 조그만 정육면체 수를 위에서부터 적어보면 3, 2, 2, 3, 2, 3, 2, 2, 3, 3, 2, 2, 2, 3, 3, 3, 3 입니다.

위 스네이크 규브는 21개의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각 그룹에 속해 있는 조그만 정육면체 수를 왼쪽에서부터 적어보면 2, 2, 3, 3, 2, 2, 2, 2, 2, 2, 2, 2, 2, 2, 2, 2, 3, 3, 2, 2, 3 입니다.

위 사진 속 스네이크 큐브에 대한 그룹 수와 각 그룹에 들어있는 작은 정육면체 수는 여러분이 한번 살펴보시죠.

암튼 위 사진들을 보면 매우 다양한 구조의 3*3*3 유형의 스네이크 큐브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링을 해보니 나뭇조각 대신에 주사위를 가지고서 만든 것도 있더군요. 아래 그림처럼 말이죠.

위 스네이크 규브는 18개의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각 그룹에 속해 있는 조그만 정육면체 수를 왼쪽에서부터 적어보면 3, 3, 3, 2, 3, 3, 2, 2, 2, 2, 2, 2, 3, 2, 3, 2, 2, 3 입니다.

이상 보여드린 9개의 스네이크 큐브는 모두 다른 구조입니다.

위 사진을 보면 작은 정육면체 조각 수는 모두 27개이지만 그 작은 정육면체들이 연결되어 있는 구조가 다른 것이 느껴집니까?

전체적으로 어떤 그룹은 3개, 어떤 그룹은 2개의 정육면체 나뭇조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2개 또는 3개로 구성된 그룹의 연결된 순서가 다릅니다. 

이렇게 연결된 27개(3*3*3=27)의 작은 정육면체를 가지고서 다시 완전한 3*3*3의 큰 정육면체를 만드는 것이 미션입니다.

아래처럼 말이죠. 

 

 

대부분의 스네이크 큐브는 작은 정육면체 나무조각 색상이 두가지로 되어 있어 미적으로도 좋을 뿐만 아니라 미션을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 하나의 힌트가 됩니다.

이제 각각의 스네이크 큐브에 대한 해답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위 세 장의 사진은 사실 동일한 구조를 지닌 것으로서 해법이 동일합니다. 각기 표현 방식만 다를 뿐입니다. 관심있는 분은 위 세 장의 사진을 유심히 살펴보기 바랍니다.

자 이제는 4*4*4 유형의 스네이크 큐브입니다. 

 

 

 

 

보기만 해도 머리가 아파옵니다. 작은 정육면체가 무려 64개(4*4*4=64)가 있으니 3*3*3 유형의 스네이크 큐브보다 한결 어려울 것입니다. 

물론 4*4*4 유형의 스네이크 큐브라 할 지라도 만든 구조에 따라서는 쉬울 수도 있습니다. 비록 4*4*4 스네이크 큐브라 할 지라도 앞에서 언급한 그룹수를 적게 가져가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4*4*4 스네이크 큐브에 대한 해답지를 보면 어느 것이 쉽고 어느 것이 어려운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위 두 개의 4*4*4 스네이크 큐브 역시 구조가 다른 것이 느껴지나요?

바로 위에 있는 알록달록 흑백 스네이크 큐브와 아래에 나올 스네이크 큐브는 동일한 구조의 퍼즐입니다.
늘여뜨려 놓은 구조를 비교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퀴즈!!
바로 위에 있는 알록달록 흑백 스네이크 큐브 해답지에서 맨 윗 부분에 퍼즐을 늘여뜨려 놓은 그림에 틀린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은 과연 어디일까요? 아래 그림 속 퍼즐과 비교해 보면 답이 나온답니다. 대신 눈이 좀 아플 뿐이죠.^^

 

위 해답지를 보면 무려 83단계를 거치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무지 어렵겠죠?

그래서 스네이크 큐브를 사려고 하면 대부분 333 유형의 스네이크 큐브입니다.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사게 되는 것이죠.

444 유형의 스네이크 큐브는 너무 어려워 사람들이 잘 사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만드는 과정에 들어가는 재료비나 인건비도 훨씬 많이 들어가겠지만서두요.

이상과 같은 스네이크 큐브는 아래 사진처럼 핸드폰 고리나 열쇠 고리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동일한 이름을 지닌 퍼즐로서 플라스틱으로 된 아래와 같은 스네이크 큐브를 문방구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위 스네이크 큐브는 지금까지 설명한 것과는 다른 형태의 스네이크 큐브로서 보다 큰 정육면체를 만드는 것이 미션이 아닙니다.(물론 만들려고 하면 만들 수 있지만서두....) 
대신에 보다 더 다양한 모양을 만들수 잇습니다.
미션이 많다는 점에서는 활용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일정한 미션을 달성해야 하는 어려움을 거치고 난 뒤의 희열은 위에서 설명한 스네이크 큐브보다 약간 작습니다. 왜냐하면 각각의 조각들을 자유자재로 어느 방향으로든지 움직일 수가 있어서 융통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앞 부분에서 설명한 스네이크 큐브는 2개 또는 3개의 정육면체가 서로 연결되어 있어 방향 전환이 용이하지 않는 제약이 있습니다.
그리고 잘 맞는 듯 하다가 마지막 부분에 가서는 꼭 두세 개가 들어갈 자리가 없어 곤혹스럽습니다.
처음부터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지 않으면 말이죠.

동네 문방구에 가 보니 앞부분에서 설명한 3*3*3 스네이크 큐브가 보이더군요.
가격도 비싸지 않고요.
한번 사서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주위의 동료나 친구, 동생들에게도 한 번 풀어보라고 해 보시지요.

오늘도 해피 퍼즐링!!!

 



*아래 화면은 퍼즐러갱이 개설한 유튜브 '퍼즐러갱TV'의 초기화면입니다. 아래 그림을 클릭/터치하여 퍼즐러갱TV를 감상해 보시지요(구독과 좋아요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