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체험 퍼즐

불가능한 구멍 (Impossible Hole) 퍼즐

이름은 불가능한 구멍 퍼즐이지만 사실은 매우 간단한 퍼즐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트라이해보면 대부분 풀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물로 만져보기 전까지 그림 상으로만 문제를 읽어보면 불가능한 것처럼 보입니다.

문제는 이렇습니다. 

위 그림은 그저 종이 위에 동그라미를 그린 것에 불과합니다. 이 동그라미를 가위나 칼로 오려내고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그 동그란 구멍에 500원짜리 동전을 통과시키는 것이 미션입니다.
그런데 오려낸 동그라미의 크기는 500원 동전보다 작습니다.
종이를 찢으면 안되는 것은 당근입니다.

친절한 퍼즐러 갱 위 그림을 파워포인트로 그려보았습니다. 뭐 그림이라고 할 정도의 것도 아니지만서두요.^^ 퍼즐러 갱이 나름 500원 짜리 동전 사이즈를 고려하여 그려보았습니다. 아래 파일을 다운받으셔서 출력하시어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파일 내려받기: --> Impossible Hole Puzzle.pptx

위에서 언급했듯이 실제로 출력하여 오린 뒤에 500원 짜리 동전을 빼기 위해 시도해 보기 전에,
지금 상태에서, 모니터에서 눈을 떼지 말고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대체 동전보다 작은 구멍으로 어떻게 동전이 통과할 수 있을까요?
상당히 어렵게 느껴질 것입니다.
'지름이 더 큰 500원짜리 동전이 어떻게 지름이 더 작은 구멍으로 빠져나갈 수 있을까?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종이가 찢어질 것 같은데....'
라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자 이제 출력해서 종이를 오린 뒤에 한번 시도해 보십시요.
의외로 쉽게 500원짜리 동전이 자신보다 작은 구멍으로 쏙 빠질 것입니다.

이 현상을 보면 개념상으로,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것과 실물이나 모형을 만들어서 요리 조리 시도해 보는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도 해피 퍼즐링~~~~


* 아래 사진은 퍼즐러갱이 개설한 유튜브 채널의 홈화면입니다. 아래 사진을 클릭/터치하시어 퍼즐러갱이 업로드한 퍼즐 영상을 감상해 보시지요.

그리고 구독과 좋아요 잊지 말아주시고요^^ 구독과 좋아요는 퍼즐박물관 설립이 꿈인 퍼즐러갱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