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장 퍼즐 소개

캐스트 스파이럴 (Cast Spiral) 퍼즐 아류작? 아님 원형?

캐스트 스파이럴 (Cast Spiral) 퍼즐은 자주 보았을 터이기 때문에 캐스트 스파이럴 퍼즐의 원형 아님 아류작을 소개해 봅니다.
일단 사진을 먼저 보여드리고 이야기를 풀어나가 보지요.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캐스트 스파이럴과 달리 나무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조각 수도 5개가 아니고 4개입니다.

이 퍼즐의 원 디자이너는 케네스 워커 (Kenneth Walker) 입니다.
1995년에 미국 특허청에 특허 등록되어 있는 퍼즐이구요.
케네스 워커는 특허 등록 시에 조각 수를 4개, 5개, 6개... 등 다양하게 해서,
그리고 모양도 사각형, 원, 하트 모양 등 다양하게 해서 특허를 냈습니다.
즉 다시 말해서 캐스트 스파이럴의 원 디자이너는 케네스 워커 라는 것입니다.

위 사진 속 나무 퍼즐은 케네스 워커가 만든 것은 아닙니다.
그야말로 아류작이지요.

만일 케네스 워커가 만든 것이라고 하면 아류작이 아니라 캐스트 스파이럴의 원형 퍼즐이 되겠지요.^^

퍼즐러 갱이 퍼즐에 재미를 붙여나갈 즈음 접한 캐스트 퍼즐은 그야말로 충격이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아무리 이리 저리 시도를 해 보아도 풀리지 않던 그 캐스트 퍼즐이,
아주 스무스하게 풀리는 것을 보고는 머리가 띵~~~~

그야말로 망치로 머리를 얻어맞은 느낌. 그러나 엄청나게 신선했던 그 느낌을 지금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이 나무 스파이럴 퍼즐 또한 정교하게 제작되어 있어서
위 아래로 조각을 늘어뜨려 놓으면 조각들이 서로 분리가 되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말이죠.

그러나 다들 그 해법을 알고 있겠지만,
위 퍼즐은 아래처럼 각 조각들이 서로 분리가 되지요.

퍼즐러 갱에게 메가톤급 신선한 충격을 주었던 놈은 바로 아래의 캐스트 스파이럴 퍼즐입니다.

그런데 이 캐스트 스파이럴 퍼즐이 유리병 속에 조립된 상태로 들어가 있는 신기한 물체 (Puzzling Objects) 도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 속 퍼즐은 퍼즐러 갱이 IPP 행사에 참석했을 때 구입한 놈입니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조립된 캐스트 스파이럴의 지름보다 병 입구의 지름이 작습니다.

그러나 이 퍼즐은 누구라도 그 제작법을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분리된 캐스트 스파이럴 퍼즐 조각을 하나씩 병속에 먼저 집어넣은 뒤 병 속에서 캐스트 스파이럴 퍼즐을 조립하는 것이겠지요.

그런데 이론상으로는 해법 유추가 가능한데 실제로 해보려고 하니,
퍼즐러 갱 손가락이 굵어서인지,
퍼즐러 갱의 섬세한 손동작이 부족해서인지,
무지막지하게, 어마무지하게 어렵더군요.
이 신기한 물체를 만든 사람은 의지와 끈기의 주인공일 것이라 확신합니다.

퍼즐러 갱보고 위 신기한 물체를 만들어 보라고 하면 두손 들 것입니다.
만들 수는 있지만 너무나도 고된 작업이기 때문에요.

이상 간략하게 캐스트 스파이럴 (Cast Spiral) 퍼즐 아류작? 아님 원형 퍼즐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캐스트 스파이럴 관련해서 좀더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페이지를 방문해 보시지요.
캐스트 스파이럴 관련해서 기계적 퍼즐계의 고수인 반디오님의 글입니다.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2&dirId=207&docId=101471070&answerNo=1

(아래 내용은 2015년 5월 8일에 추가로 업데이트하는 내용입니다.

퍼즐러갱의 퍼즐방을 정리하던 중 우연히 캐스트 스파이럴의 아류작을 발견했습니다.
나무로 만든 것으로서 위에서 보는 것과 동일한 원리의 퍼즐입니다.
다만 모양이 인체의 간 모양을 띄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퍼즐의 이름도 Liver 입니다. 

이 퍼즐은 퍼즐러갱이 영국의 퍼즐박물관(www.puzzlemuseum.com)에서 구입한 것이랍니다. http://www.puzzlemuseum.com/sales/dups/JIG/store-JIG.htm 페이지의 아랫쪽에 나와 있는 JIG-013 이 바로 위 사진속 주인공이랍니다.)

오늘도 해피 퍼즐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