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사진을 한번 보고 시작하지요.


멋지지요?
일반적인 3*3*3 큐브와 모양이 다르니 새로운 느낌이어서 일단 기분이 좋습니다.
혹시 이거 퍼즐러 갱만의 느낌은 아니겠지요?

아마 많은 분들이 가지고 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국내 대형 서점이나 인터넷에서 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이죠.
아울러 국내 큐브 제조업체인 신광사에서 제조한 것이기 때문에 손쉽게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퍼즐러 갱이 보유하고 있는 위 사진의 주인공도 역시 신광사에서 제조한 피라밍크스(Pyraminx) 큐브 퍼즐입니다.
그런데 퍼즐러 갱이 확인한 바로는 이미 1981년에 우베 메퍼트(Prof. Uwe Meffert) 교수에 의해 개발이 된 것이더군요.
퍼즐러 갱은 이 퍼즐을 국내 서점에서 2008년에 발견한 순간 바로 구매를 했습니다만 그 역사는 거의 3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우베 메퍼트가 1971년에 이미 개발했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불확실하며, 특허를 받은 해가 1981년이므로 퍼즐러 갱은 객관적인 증거가 있는 1981년을 개발 연도로 취급했습니다.
물론 1981년 이전에 개발이 완료되어 있는 상태였던 것은 확실합니다. 루빅스 큐브 열풍이 일자 이미 이 피라밍크스 큐브 퍼즐을 알고 있던 주변 사람들이 생산을 권유하여 1981년에 특허를 받고 바로 대량 생산에 들어갔던 것이지요.
우베 메퍼트 교수에 대해서는 나중에 세계의 퍼즐러 편에서 좀더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혹시 가지고 계신 분들은 이미 구입하실 때 해답지가 안에 들어 있었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중간에 해답지를 잃어버려서 구석에 내팽개친 사람도 많을 것이구요.
그래서 퍼즐러 갱이 이런 분들을 위해서 해답을 제시해주는 사이트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국내 블로그입니다.
퍼즐러 갱이 생각하기로는 큐브 관련해서는 국내 최고의 블로그인 것 같습니다.
바로 '빈센트가 그리는 큐브~★' 블로그입니다.
사이트 주소는 http://blog.daum.net/19vangogh81 입니다.

두번째는 바로 이 퍼즐의 디자이너인 우베 메퍼트(Uwe Meffert) 사이트입니다.
사이트 주소는 http://www.mefferts.com/ 입니다.

세번째는 트위스티퍼즐즈 닷컴입니다. 큐브 퍼즐 관련해서는 세계 최강의 사이트입니다.
사이트 주소는 http://www.twistypuzzles.com/ 입니다.

네번째는 야프 쉐르푸이스(Jaap Scherphuis) 사이트입니다. 거의 모든 큐브 퍼즐의 해법이 다 들어 있습니다.
사이트 주소는 http://www.jaapsch.net/puzzles/ 입니다.

에게?
사이트 주소만 덩그러니 알려주고 마네?
예 일부러 그렇게 한 것입니다.
해답을 찾기 위해 조그만한 노력은 필요할 것 같아서요.
해답을 찾다가 관련되는 재미있는 것들도 충분히 구경하실 수 있구요.
약오르세요?
허허. 그래도 어쩔 수 없습니다.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요~~

나중에 위 사이트들에 대해서는 좀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피라밍크스(Pyraminx) 큐브 퍼즐과 유사한 다른 변형 큐브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밴디지드 피라밍크스(Bandaged Pyraminx)

(출처: Jaap Scherphuis Site)

보시는 바와 같이 기본적으로는 피라밍크스와 모양은 동일하나, 딱 한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가운데에 있는 조각 두 개를 붙여놓은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사진에서 보면 좌측면의 상단 가운데 조각도 두 개가 붙여져 있습니다.
원 디자이너는 잘 모르겠고 위 사진 속 퍼즐의 제작자는 노먼 다이아몬드(Norman Diamond) 라고 합니다.

익스텐디드 피라밍크스(Extended Pyraminx)

다이노모픽스(Dinomorphix)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상당히 멋집니다. 부드로운 곡선미도 압권이구요.
위 큐브의 디자이너는 Traiphum Prungtaengkit 입니다.

플랍 MM(FlopMM, MasterMorphix 스타일의 플라피 큐브)

 


(이상 사진 출처: TwistyPuzzles.Com)

이 큐브 퍼즐의 디자이너는 Traiphum Prungtaengkit 라고 합니다. 일단 보기에는 상당히 어려워 보입니다.

테트라밍크스(Tetraminx)

(출처: http://cubequest.org/xe/)

위 사진을 유심히 한번 살펴 보시지요.
얼핏 보면 피라밍크스와 전혀 다른 모양으로 느껴집니다.
그러나 사실은 피라밍크스와 거의 유사한 큐브랍니다.
정답은 바로 '피라밍크스 큐브 퍼즐에 있는 끝부분의 뾰족한 4개의 조각을 없앤 것'이랍니다.
사실 피라밍크스 큐브 퍼즐에서 끝에 있는 뾰족한 4개의 조각은 다른 조각과 연동됨이 없이 스스로도 회전이 가능하지요. 그래서 누군가의 기발한 아이디어에 의해 이런 테트라밍크스(Tetraminx)가 탄생한 것인 것 같습니다.

피구렌매치(Figurenmatch)

(출처: TwistyPuzzles.Com)

할펀 마이어 피라미드(Halpern-Meier Pyramid)

(출처: Jaap Scherphuis Site)

퍼즐 작가가 누구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이 퍼즐의 특허권을 우베 메퍼트가 구입했다고 하는군요.

징스 피라밍크스(Jing's Pyraminx)

(출처: TwistyPuzzles.Com)

(출처: TwistyPuzzles.Com)


(출처: TwistyPuzzles.Com)


(출처: TwistyPuzzles.Com)

위 사진속 라벨에서 알 수 있듯이 애덤 지 코완(Adam G. Cowan)이 디자인한 것입니다. 그리고 2009년에 우베 메퍼트에 의해서 제작되었다고 하는군요.
할펀 마이어 피라미드(Halpern-Meier Pyramid)와 동일한 구조와 원리이지만 각진 것을 둥그렇게 처리한 것입니다.
부드러운 곡선미가 느껴지는, 마치 무슨 예술 작품을 보는 듯한 피라밍크스 큐브 변형입니다.

이상에서 살펴본 봐와 같이 큐브 퍼즐에는 매우 다양한 퍼즐이 있으며, 그 변형 또한 계속적으로 왕성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퍼즐러 갱 다시한번 느낍니다. 이 세상에는 특출한 능력을 가진 사람이 참 많다는 것을 말이죠.
 
여러분 모두 특별하십니다.

Posted by 퍼즐러 갱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어잌후 2011.06.18 22: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피구렌매치(Figurenmatch)는 피라몰픽스와 같은 건가요..? 사진으로는 모르겠네요

    3x3x3 큐브에서 4x4x4 큐브와 5x5x5 큐브가 나오듯이,
    피라밍크스 - 마스터 피라밍크스 - 프로페서 피라밍크스도 있지요.
    Prof Pyraminx는 메퍼츠사에서 제조해서 팔고 있고.. 저도 하나 가지고 있습니다 ㅎ
    마스터 피라밍크스는 팔지는 않는 것 같네요. 한때 메퍼츠 홈페이지에 떡하니 사진이 나와서 곧 출시되는줄 알고 놀란 적이 있었지요 ㅎㅎ..

  2. 퍼즐러 갱 2011.06.19 21: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 맞습니다요 어잌후님.
    메퍼트의 피라모픽스와 동일한 큐브입니다.

    좀더 일반적인 이름을 사용했어야 하는데...걍 TwistyPuzzles.Com에 나와 있는 이름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요.
    퍼즐러 갱의 불찰입니다요.

  3. Pyraminx 2011.06.19 21: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튜닝 큐브에 대하여는 너무도 많은 제품들이 많은 큐브 매니아들로 인해 개발되어 왔기 때문에 이제는 특출한 아이디어의 퍼즐이 아니면 크게 주목받기 어려울 정도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에서도 꾸준히 노력하는 우리나라의 큐브 매니아들을 바라보면 한편으로는 그 가능성에 있어서 자랑스러울 때가 있기도 합니다.

    TwistyPuzzles 사이트의 포럼란에 이 Pyraminx 를 튜닝한 우리나라 큐브 매니아의 글을 보면서 아이디어도 신선하고 좋았다는 느낌을 받았고, 좀 더 가다듬고 노력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그에 달린 댓글들을 읽어 보면서 해외에서도 칭찬의 목소리가 있음에 발전 가능성도 기대해 봅니다.

    또한, Robert Stegmann 이 운영하는 Rob's Puzzle Page 에서 제공하는 링크 사이트에는 현재 우리나라 사이트가 세개 링크되고 있는데 하나는 수학과 관련된 퍼즐에 대한 사이트이고, 다른 하나는 튜닝 큐브에 대한 개인 블로그입니다.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퍼즐에 대한 사이트도 많이 링크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들기도 합니다.

    마지막 하나가 바로 퍼즐러 갱님의 퍼즐 박물관 블로그가 링크되어 있다는 걸 퍼즐러 갱님은 알고 계시는가요?????
    축하드립니다!!!
    힘 좀 썼지요!!!

    링크 누르면 구글 영어로 자동 번역되어 나옵니다!!
    어라??? 내 댓글도 영어로 나오네요.... ㅋㅋㅋ

    댓글 중 "이를 한마디로 말하자면 뻥입니다"를 이놈의 구글 영어 자동 번역기는 "In a word, say it ppeongipnida!" 라고 번역하고 아주 지랄이네요!!

    참조
    1. TwistyPuzzles 의 포럼에 있는 우리나라 큐브 매니아의 Pyraminx 튜닝에 대한 내용
    ( http://www.twistypuzzles.com/forum/viewtopic.php?f=15&t=20597 )

    2. Rob's Puzzle Page 에 링크되어 있는 우리나라 관련 사이트 (잘 찾아 보시고 발견했다면 용합니다.)
    ( http://home.comcast.net/~stegmann/puzzlelinks.htm )

    • 퍼즐러 갱 2011.06.19 21: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혀 모르고 있다가 조금전 확인했습니다.
      저도 영어 번역되어 있는 걸 보고 한바탕 웃었습니다.

      Pyraminx님이 대충 누구인지 짐작은 가는데...
      암튼 좋은 소식 전해 주셔서 대단히 감삼다~~~
      Rob's Puzzle Page에 제 블로그가 링크되어 있다는 것은 큰 영광이지요.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노력하라는 채찍으로 알겠습니다~~~

    • 어잌후 2011.06.21 14: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헤에, 역시 JEC님의 Slice Pyraminx였군요 ㅎ
      super X 큐브나 Eye Skewb도 찾아보면 있을거예요
      저는 JEC님의 튜닝 퍼즐을 하나 가지고 있답니다 ㅎㅎ Hexagonal Skewb Prism이라고 하는데, 이벤트로 받았지요
      자랑스럽습니다 ㅋㅋㅋ

  4. 조현준 2011.09.02 21: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퍼즐러갱님, 피라밍크스는 3x3인가요? 5x5인가요?

  5. 퍼즐러 갱 2011.09.03 1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퍼즐러 갱은 큐브 퍼즐에는 잼병입니다.
    이점 양해하고 읽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TwistyPuzzles.Com에서도 보면은 피라밍크스를 모서리 꼭지점 수에 의해 분류하는 N-Sided Puzzles에 분류해 놓았습니다. 물론 N-Sided Puzzles 에 1*2*3, 6*6*6, 7*7*7 등이 포함되어 있기는 합니다만 기본적으로 피라밍크스를 3*3이다, 5*5다라고 정의하는 것은 쪼매 애매할 듯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정의를 한다면,
    퍼즐러 갱의 짧은 소견으로는 3*3에 가깝지 않나 생각합니다.
    한 면의 가장자리에 있는 다섯개의 각 조각들이 모두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5*5로도 생각할 수 있으나,
    각 면의 모서리에 있는 4개의 조각은 사실상 무의미하게 있으나 마나 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외관상으로는 5*5이나 실상은 3*3이 아닐까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큐브를 좀더 잘 아는 분들의 의견이 있으면 듣고 싶습니다.

    • 팔랑팔랑 2011.10.11 17: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33이라고,55라고도 할 수 없는 것이,
      구조도 다르고,
      모양도 다르며,
      엄밀히 말하자면 차라리 22에 더 가깝습니다.
      꼭지점에 있는 정사장이 조각은 다른 부분에 전혀 상관을 주지 않으므로 측으로 세지 않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피라밍스크를 33이나 22라고 하는 것이 어색한 것은 사실이네요.

  6. 조현준 2011.10.02 19: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ㄷㄷㄷㄷㄷㄷ 에디슨큐브구만요... 제꺼가 에디슨인데요 퍼즐러님 왜 에디슨 했나요?

    에디슨 안좋은데 폭발 쩔고

    • Pelon J 2011.10.11 18: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에디슨 좋아요.

      아마 관리를 잘 못해서 그런거 같네요.

    • 최지훈 2011.10.13 00: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에디슨 피라밍크스 정말좋습니다.;;

      제가 써본 피라밍크스중에서는 에디슨이 가장 좋더라구요..

      관리가 잘 안된거 같네요

  7. 퍼즐러 갱 2011.10.02 20: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ㅋ 퍼즐러갱 눈에 그저 신기해 보이는 것은 구입을 하지요.
    에디슨이 좋은지 않좋은지 몰랐지요.
    그래도 아직까지는 그럭저럭^^

  8. 조현준 2011.10.08 12: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컴퓨터큐브를 보니까 피라밍크스는 33이군요. 에디슨큐브는 불추천합니다. 폭발이 제일 잘되요.

    신광사를 사랑해주신 외국인 퍼즐러갱님 감사합니다. 신광사 대한민국 영원하라!!

    • 최지훈 2011.10.13 00: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기요;;;;;;;;;;;;;;;;;;;;;;

      피라밍크스는 33큐브가 아니에요;;;;;;;;;;

      피라밍크스하고 33큐브는 다른종류입니다.;;;;;

      일단 면만봐도 피라밍크스는 정사면체고 33은 정육면체입니다...;;;


      그리고 에디슨 좋습니다.;; 에디슨 무시할게 못되요.;;;;;

  9. 팔랑팔랑 2011.10.11 17: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호오
    퍼즐러갱님이 큐비스트는 아닌것 같지만
    큐브에서 관심을 가져주시니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조현준님 댓글에 관한 것인데요,
    이분이 큐브에서 대한 제대로 된 정보를 말하시는걸 본 적이 거의 없네요.
    피라밍크스와 33은 엄연히 다른 겁니다.
    3층이라 33이라 생각하시는지 것 같은데,
    그렇다면 피라밍크스와 구조가 같은 스큐브는 절반씩 돌아가니까 22인가요.
    앞뒤가 안맞지 않습니까.
    제발, 제대로 된 사실만 퍼뜨려 주시길 바랍니다.

  10. 큐브닌Zㅏ 2011.10.11 19: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유용한 정보가많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글구 조현준님???신광사꺼쓸만하네요??네??
    님이 신광사가 저렇게폭많은 큐브만들어서 눈뜨고 못보겧다면,님이 한번만들어 보세오 어디우리소중한 광사에게 ㅋ
    퍼즐러 갱님 다시한번감사드려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