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는 외국 사이트만 소개했었지만 이번에는 한국 사이트입니다.
영어로 되어 있는 사이트보다는 아무래도 한글로 되어 있는 우리나라 사이트가 한결 편하긴 하지요.^^

자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하는 퍼즐 관련 사이트는 바로 캐스트 G&G 퍼즐의 디자이너인 Eucleides (안진후) 님의 블로그입니다. 

바로 가기 --> http://puzzleresearchroom.tistory.com/ 

위 사이트를 들어가 보시면 알겠지만 기계적 퍼즐 전문 블로그는 아닙니다.
좀더 포괄적인 관점에서의 퍼즐 블로그입니다.

퍼즐이라고 했을 때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분야를 망라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Eucleids의 퍼즐 연구실에서 다루고 있는 카테고리를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계적 퍼즐(캐스트 퍼즐, 캐스트 퍼즐 신작 소개, IPDC), 그림 퍼즐, 기하 퍼즐, 정수론 퍼즐, 산술 퍼즐, 분할-조합 퍼즐, 체스 퍼즐, 논리 퍼즐(참/거짓 퍼즐, 종합 추론 퍼즐, 기타 논리 퍼즐), 조합론 퍼즐, 확률 퍼즐, 게임이론 퍼즐, 절차 퍼즐, 성냥개비/동전 퍼즐, 단어/낱말 퍼즐, 기타 미분류, 컴퓨터 퍼즐게임, 수학 정리들, 개인사, 잡담

안진후님의 전공이 수학이다 보니 아무래도 수학 관련한 논리 퍼즐 카테고리가 많이 있네요.

기계적 퍼즐도 결국에는 보다 상위의 개념인 퍼즐의 한 분야인 것이지요.
그래서 기계적 퍼즐을 즐기는 사람들은 논리 퍼즐도 즐기는 것이 일반적이긴 합니다.
퍼즐러 갱도 논리 퍼즐을 매우 즐겨 하고 있습니다.^^

다시 안진후님의 퍼즐 연구실 블로그로 돌아가 설명을 이어간다면,
기계적 퍼즐 관련해서는 주로 캐스트 퍼즐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캐스트 퍼즐 신작들이 소개되고 있어 따끈따끈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캐스트 퍼즐 말고 일반적인 기계적 퍼즐도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의 특징을 한마디로 표현해 본다면,
'각종 퍼즐에 대한 정교한 수학적/논리적 고찰' 성격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그저 일반적인 내용만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수학적 논리에 기초한 치밀한 분석 결과를 담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퍼즐러갱은 안진후님과 여러번 만나서 서로 알고 있는 사이이기도 합니다.
현재 제가 알고 있는 안진후 님의 퍼즐은 캐스트 G&G (Cast G&G)와 더블 오 퍼즐 이었습니다.
그런데 본 사이트에서 발견한 것인데 슬라이딩 퍼즐도 디자인했더군요.
이름은 '2013에서 2014로' 이군요.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서 최소 23번의 이동 (움직임) 이 필요하다고 하니, 난이도가 참 높은 퍼즐인 것 같습니다.
Eucleides님은 정말이지 대단한 머리의 소유자인 것이 틀림없습니다.

퍼즐을 푸는 것도 어려운데, 만드는 것은 얼마나 더 어려운지는 초등학생도 알 것입니다.

이상 유클레이드의 퍼즐연구실 블로그였습니다.

오늘도 해피 퍼즐링~~

참고 포스트:
1. 더블 오 그리드 (Double O Grid) 퍼즐
2. 축하하고 축하하고 또 축하할 일: 안진후 님의 Double G, IPDC 메달 획득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퍼즐러 갱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Eucleides 2014.05.18 17: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 소개 감사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제 블로그가 소개되어지니 기분이 좋기도, 또 약간 민망하기도 합니다. (특히나 요즘 적어낸 글이 적어서 더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 ^^;)
    퍼즐작가로, 또 블로그 글쟁이로도 더욱 분발하는 작가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