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스티 퍼즐, 큐브 퍼즐 관련해서는 세계 최강의 사이트입니다.
거의 모든 큐브 퍼즐에 대한 해법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큐브 해법의 보고입니다.
그런데 그저 해법만 제공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큐브 퍼즐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실제 가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많은 자바 애플릿을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큐브 퍼즐이 아니더라도 기계적 퍼즐에 대한 심도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퍼즐러갱도 많이 그리고 자주 참조하고 있답니다.
물론 큐비스트들 사이에서도 이 사이트의 진가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Jaap's Puzzle Page 주소는 http://www.jaapsch.net/puzzles/ 입니다.
운영자는 야프 쉐르푸이스(Jaap Scherphuis) 입니다.

야프 쉐르푸이스는 1999년부터 이 큐브 퍼즐 관련 웹사이트를 운영해 오다 현재의 웹 페이지에 이르게 됩니다. 거의 13년이 되었으니 역사가 꽤 오래된 사이트이군요.
야프 쉐르푸이스는 8살 또는 9살 경에 루빅스 큐브를 맨 처음 접한 뒤 연이어 피라밍크스 큐브 등을 손에 쥐게 된 뒤 큐브 퍼즐에 빠졌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때는 너무 어려서 심도있게 큐브 퍼즐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였고 이후 마술 쪽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던 중 대학 시절에 다시 큐브를 접하게 되고 그 이후에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고 하는군요.
역시 큐브 퍼즐 관련해서 개인적으로 오랜 세월의 인연이 있었던 것입니다.

아래 사진은 위 웹 페이지를 방문하면 나타나는 페이지 모습입니다.
아주 심플합니다.
트위스티 큐브 퍼즐을 나름대로의 분류체계에 따라 나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퍼즐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퍼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는 구조입니다. 

초기 화면에 나와 있는 메뉴 구조를 정리하면,
Rubik's Cube Family: Tetrahedral(4축), Cubical(6축), Octahedral(8축), Dodecahedral(12축), Dihedral, Toroidal
Other Moving Piece Puzzles: Bandaged, With Gaps, Flat without Gaps, Other Permutation Puzzles
이 있고,
다른 내용으로는
Programs, etc.: Java Scripts and Java Applets, Other Stuffs
Articles
Other Interesting Puzzles: Pattern Matching Puzzles, Others
가 있습니다.

이 초기 화면에서 아무 퍼즐 이름을 클릭하면 그 퍼즐에 대한 자세한 상세 설명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 상세 페이지의 구성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퍼즐 사진
- 해당 퍼즐의 특징
- 자바 스크립트(일부 퍼즐의 경우)
- 포지션 수
- 해법

여기서 자바 스크립트의 경우 해당 퍼즐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가상 체험 하듯이 해당 퍼즐을 움직여 볼 수 있습니다.
이 자바 스크립트와 애플릿을 만들어 공유하고 있는 야프 쉐르푸이스에게 찬사를 보냅니다.
짝짝짝!

이 사이트의 해당 퍼즐 상세 설명 페이지를 보면 야프 쉐르푸이스의 트위스티 퍼즐에 대한 전문성에 놀라 자빠집니다.
퍼즐의 특징이며, 솔루션을 제시한 것을 보면 거의 모든 퍼즐에 정평한 것 같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아울러 한가지 더 언급한다면 바로 아티클(Articles) 부분입니다.
이 부분의 글들을 읽어보면 정말이지 엄청난 지식과 노하우와 식견을 엿볼 수 있습니다.
진정한 전문성이란 아 이런 것이구나 하는 느낌을 받습니다.
큐브, 트위스티 퍼즐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꼭 이 아티클 부분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상의 번역기의 성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영어라고 해서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아니면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좋은 아티클을 읽기 위해서 영어 공부를 좀더 열심히 하면 될 것이구요.
(말은 쉽지만 그게 어디 말대로 되남?^^)

퍼즐러 갱의 경우에는 큐브 분야 보다는 다른 흥미로운 퍼즐(Other Interesting Puzzles) 분야를 더 자주 참고하게 됩니다.
꼭 큐브가 아니더라도 일반 기계적 퍼즐 특히 그 중에서 순차이동 퍼즐이나 패턴 퍼즐 관련해서는 엄선된 아주 훌륭한 정보를 담고 있거든요.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언급한다면,
퍼즐의 이름을 잘 모를 경우에는 초기 페이지에서 Graphical Overview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나타나는 많은 퍼즐 사진을 보고 자신이 알고 싶어하는 퍼즐 모양을 찾아서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그 퍼즐에 대한 상세 설명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나름 방문자를 위해 섬세하게 신경을 쓴 대목입니다.

그리고 야프 쉐르푸이스는 이 웹 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퍼즐을 모두 가지고 있답니다.
딱 두가지 그러니까 Meier-Halpern Pyramid와 Original Magic Balls 만 빼고 말이죠.
아래 사진은 그가 2002년에 찍은 그의 컬렉션입니다.

첫번째 사진에서 왼쪽의 양말 신고 있는 사람이 야프 쉐르푸이스입니다.
두번째 사진은 컬렉션을 좀더 근접 촬영한 것입니다.

이상 트위스티 퍼즐 관련해서는 최고의 사이트라고 말할 수 있는 Jaap's Puzzle Page 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퍼즐러 갱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Puzzler PAM 2012.10.05 18: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풀기 싫은 퍼즐은 크게 둘입니다.
    하나는 복잡하고 복잡해서... 한눈에 안들어오는 퍼즐. (몇 예외는 있지만...)
    하나는 방대해서 양으로 승부하는 퍼즐.

    이건 후자에요..ㅠㅠ 하나하나 양으로... 알고 있는 것도 아니고...
    공략하기가 어려워요. 걍 참고서 정도가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