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츠 슈완너(Goetz Schwandtner) 박사는 독일의 수학자이자 컴퓨터 공학자입니다.

수학자 및 컴퓨터 공학자로서 그는 모든 종류의 3차원 퍼즐에 흥미가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3차원 퍼즐이라는 것은 기계적 퍼즐을 의미합니다. 기계적 퍼즐에는 2차원 퍼즐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손으로 만질 수 있는 물체를 다루기 때문에 3차원의 퍼즐이 대부분이지요.

괴츠 슈완너 박사는 퍼즐을 그저 즐기는 차원을 넘어서 수많은 퍼즐을 수집하기도 합니다.
그가 가지고 있는 퍼즐 사진을 보면 퍼즐러갱 괜시리 부러운 생각마저 듭니다.
품질 좋은 퍼즐을 엄청 많이 가지고 있거든요.

퍼즐러갱이 대략 세어보니 1,795개 정도 되더군요.

퍼즐러갱도 이 정도의 퍼즐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괴츠 슈완너 박사는 전반적으로 고품질 고가의 퍼즐을 주로 소장하고 있더군요.

슈완너 박사는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그런데 슈완너 박사는 그저 퍼즐을 수집하고 즐기는 것에만 그치지 않습니다.
퍼즐 관련한 연구도 진행했지요.

먼저 'Some Thoughts on Jean-Claude Constantin's Kugellager Puzzle' 이라는 연구 논문도 썼습니다.
우리말로 굳이 번역해 본다면 '장-클로드 콘스탄틴의 쿠겔라거 퍼즐에 대한 단상'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장 클로드 콘스탄틴에 대해서는 예전에 포스팅한 '떠오르는 별, 퍼즐 작가 장 클로드 콘스탄틴(Jean-Claude Constantin)'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쿠겔라거를 독일어 사전에서 찾아보면 볼 베어링이라고 나와 있군요.
왜 볼 베어링인지는 아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위 사진을 보면 퍼즐 본체 안쪽에 볼이 4개 들어있는 것이 보이지요?

그리고 슈완너 박사는 구연환의 해법 원리가 적용되는 퍼즐에 대한 편람서(compendium)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그의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면 구연환과 겉모양은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구연환의 해법인 이진법 원리를 적용한 퍼즐을 무척 많이도 나열하고 있습니다.

퍼즐러갱이 생각하기에 엄청난 연구와 시간이 소요된 결과물인 것 같습니다.

퍼즐러갱 나중에 IPP 행사에 참석하면 괴츠 슈완너 박사와 한번 인사도 하고 대화도 나누어볼 심산입니다.
아마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왕성한 퍼즐러답게 IPP 멤버인 것뿐만 아니라 가라쿠리 클럽, NKC의 멤버이기도 하더군요.
(가라쿠리 클럽과 NKC에 대해서는 예전에 포스팅한 '일본의 대단함에 놀라다.' 포스트와 '퍼즐 관련 세계 최고의 잡지 CFF(Cubism For Fun)지를 소개합니다.'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이상의 내용은 괴츠 슈완너 박사가 운영하는 http://www.schwandtner.info/index_en.html 사이트에 나와 있는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아무래도 이 사이트의 압권은 괴츠 슈완너 박사의 소장품 소개 코너, 구연환 관련 편람 코너인 것 같습니다.
괴츠 슈완너 박사의 소장품 코너는 위 사이트에서 Extremely Puzzling, 구연환 관련 편람 코너는 Compendium of Chinese-Rings-Like Puzzles 로 링크되어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일람해 보시지요~~

퍼즐 관련 사이트 카테고리인데 오늘은 왠지 세계의 퍼즐러를 소개하는 포스팅 비스무레 되어 버렸네요.^^

오늘도 해피 퍼즐링~~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퍼즐러 갱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